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머리 쓸어올리는 윤석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확실히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강자 앞에 엎드리지 않았고 불의와 적당히 타협하지 않았다"며 "정치적 사건과 선거 사건에서 어느 한 편에 치우치지 않고 정치 논리를 따르거나 타협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야 청문위원들 간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윤 후보자가 머리를 쓸어올리고 있다. ⓒ 남소연

"참으로 어색하기 그지없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여하는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의 자격을 따지고 나섰다. "청문위원 전원이 국회법을 어긴 사태로 검찰 수사를 받을 사람들"이라는 이유였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니면 말고 식 정쟁 유발 청문회가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한국당 위원 구하기 민원 청문회 안돼"
 
이 대표의 지적대로, 청문회를 주관하는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을 비롯해 주광덕, 김진태, 이은재, 장제원, 김도읍 등 대다수의 한국당 법사위원은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수사 대상에 오른 인물들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번 청문회가 "법망에 걸린 한국당 위원 구하기 위한 민원성, 압박성 청문회가 돼선 안 된다"고 우려했다. 수사 대상이 청문 대상을 압박하는 모순을 범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었다. 이 원내대표는 같은 자리에서 "'답은 정해져 있으니 너는 대답만 하면 된다'는 식의 답정너 청문회가 되지 않길 바란다"면서 "국민의 정치 불신을 더 이상 조장할 순 없다"고 말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 "최소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 앞에선 선진화법 위반 없었습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 "우리 당 50여 명이 고발 돼서 (우리가 빠지면) 할 사람도 없어요."

 
이날 오전 청문회는 이 대표의 우려 대로 한국당 청문위원들의 해명과 항의로 포문을 열었다.
 
윤석열 '청문위원 자격' 언급한 박지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청문위원 자격'을 언급하고 있다. ⓒ 남소연
 
시작은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의 문제제기였다. 박 의원은 "한국당이나 민주당이 고발돼 수사를 받지 않고 기피하고 있는 분들이 12명이나 있다고 하는데, 여상규 위원장부터 해당된다"면서 "해당 의원들의 기소 여부 결정권을 가진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다. 위원장부터 입장을 좀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장제원 "왜 청문회에 찬물?".... 송기헌 "국민은 이상하다고 판단해"
 
'청문위원 자격' 지적에 장제원 '삿대질'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청문위원 자격'을 언급한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을 반박하며 삿대질하고 있다. ⓒ 남소연
   
장제원 의원의 반박이 바로 따라나왔다. 장 의원은 목소리를 높이며 "고소 고발을 당했다고 해서 의원의 본분인 청문회에 제척될 이유는 없다"면서 "(박 의원의 말에) 심각한 모멸감을 느낀다. 있을 수 없는 발언을 했다. 도대체 왜 청문회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을 선배 의원이 하나?"라고 반발했다.
 
김진태 의원은 더 나아가 "누가 들으면 한국당 위원만 고발 됐다고 생각하겠다. 그게 아니지 않나. 그 쪽(민주당)도 수두룩하면서 왜 한국당 의견만 밝히라고 하느냐"고 되받았다. 김 의원은 이어 "지금 검찰총장 임명됐나. 지금 후보자다. 그런 자세로 어떻게 청문회를 하느냐"고 말했다.
 
민주당 청문위원들은 여상규 위원장에게 법사위 차원의 입장을 요구했다. 법사위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국민은 고발당한 사람이 청문 위원을 하는 게 이상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우리도 고발당한 위원 빠질 수 있다. 적어도 법사위를 주관하는 위원장이 (입장을) 말씀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백혜련 의원은 민주당의 고발 이력은 한국당과 다른 이유라고 강조했다.

백 의원은 "한국당과 민주당이 모두 선진화법 위반으로 고발 당한 것처럼 말하는데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한국당 위원들은 선진화법 위반으로 피선거권 박탈 대상이고, 우리는 단순 폭력으로 고발 돼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지난 4월 28일 민주당의 법적 조치에 맞서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공동상해) 혐의를 적용, 줄고발로 맞대응 한 바 있다. 법사위 소속 피고발 대상은 송기헌, 표창원, 박주민, 이철희, 백혜련 의원 등이 있다.
 
백 의원은 이어 "우리는 선진화법 위반과 관련해 피해자나 마찬가지"라면서 "회의를 열 수 없도록 방해를 받은 피해자의 자격이다. 그러나 한국당 청문위원들이 (청문회를) 회피한다면, 우리도 할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태그:#윤석열, #장제원, #청문회, #인사청문회, #이해찬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