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김상조 정책실장.
▲ 문 대통령, "오늘 수보회의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김상조 정책실장.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수출규제 강화 철회와 협의 요청을 거부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8일 일본 경제산업성은 문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한국 측에서 개선을 보이지 않으면 철회에 응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회의에서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의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한다"라며 "한국의 기업들에 피해가 실제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제산업성은 "한국 측으로부터 (수출규제와 관련) 내용에 관한 문의를 받았지만, 양국 간 협의를 하자는 공식적인 요청은 없었다"라고 확인했다.

NHK는 "일본 정부가 이번 조치 이외에도 수출 절차를 간소화하는 우대 대상국에서 한국을 제외할 방침을 나타내며 다음 달에는 규제 강화 품목에 공작 기계와 탄소 섬유 등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했다.

교도통신도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한 이후 문 대통령이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라며 "국가 정상이 직접 사태 해결에 나서는 이례적 국면이 전개되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다만 "그러나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의 수출규제 철회 요청에 응하지 않을 방침"이라며 "한일 정상이 오랫동안 회담을 열지 않고 있어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사태를 수습할지는 불투명하다"라고 전망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수출규제 강화 철회 요청에 대한 일본 경제산업성의 입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의 수출규제 강화 철회 요청에 대한 일본 경제산업성의 입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양국 기업들 모두 피해... 외교적 해결이 최선"

한일 정부 간의 대립이 깊어지면서 수출규제 강화로 양국 기업 모두가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박재근 한국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회장은 NHK와의 인터뷰에서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가 (일본의 수입규제 강화 때문에) 반도체 생산량을 줄이면 가격이 올라 전체 업계에 나쁜 영향을 주고 세계 경제가 악화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볼 때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가 (일본 기업을 대체할) 새로운 공급처를 찾아낸다면 일본 기업도 시장을 잃게 된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에 반도체 소재를 수출하는 일본 화학업체 관계자도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외교적 해결이 최선"이라며 "이번 규제 강화로 수출하는 쪽이나 수입하는 쪽이나 모두 부담이어서 빨리 정상 상태로 돌아가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태그:#문재인, #일본, #수출 규제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