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압도적 지지로 당선된 심상정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기 정의당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에서 차기 당 대표로 선출된 후 당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심상정 의원(경기 고양시갑, 3선)이 정의당 5기 대표에 선출됐다. 부대표에는 김종민·박예휘·임한솔 후보가 당선됐다.
 
정의당은 13일 오후 6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5기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를 열고 당대표 결과를 발표했다. 심 의원은 총 16177표로 득표율 83.58%을 기록했다. 심 대표와 경쟁한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은 3178표(득표율 16.42%)를 얻었다.
 
심 대표는 당선 일성으로 "자유한국당을 역사의 뒤안길로 퇴출시키고 더불어민주당과 개혁경쟁을 넘어 집권경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정의당은 더 이상 소금정당, 등대정당 역할에 머무를 수 없다. 1800만 촛불의 대표정당으로 발돋움해 총선 승리와 진보 집권의 길을 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락연설 하는 심상정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기 정의당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에서 차기 당 대표로 선출된 후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 남소연
 
또 심 대표는 "총선에서 비례의석 한두 석 더 얻기 위해 대표된 것 아니다"라면서 "지역구 후보들의 출마와 당선을 위해 당의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 지역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외롭게 싸우지 않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선거 전략, 홍보, 정책 모두 당이 책임지고 지원할 것"이라고 내년 총선에 임하는 자세를 밝혔다.
 
심 대표는 당장 국회에서 풀어야할 선거제 개혁에 대해서도 "모든 것을 걸고 선거제도개혁을 기필코 완수하겠다"면서 "불공정한 선거제도를 바로잡아 민심이 살아 숨쉬는 국회, 국민주권주의를 온전히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정의당 대표를 지낸 심 대표는 2년 만에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 대표직에 복귀하게 됐다. 심 대표의 복귀는 '힘 있는 진보정당'을 원하는 당원들의 선택이 집결된 결과로 풀이된다.
 
심상정 대표와 함께 선출된 정의당 부대표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기 정의당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에서 차기 당 대표로 선출된 후 차기 부대표들과 함께 손잡고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한솔·박예휘 부대표, 심상정 대표, 김종민 부대표. ⓒ 남소연
 
3인을 선출하는 부대표 선거에서는 김종민·박예휘·임한솔 후보가 선출됐다. 선거 시작 전부터 '당대표보다 치열한 부대표 선거'라는 말이 돌 정도로 경쟁이 뜨거웠다. 총 7명의 후보가 나왔다.
 
김종민 후보가 37.10%, 6986표를 얻어 1위를 해 여유있게 부대표가 됐지만, 임한솔 후보는 14.85%, 2796표를 얻어, 3위인 이혁재 후보(2711표)를 근소한 차이로 따돌렸다. 4위는 2228표를 얻은 이현정 후보가, 5위는 2222표를 얻은 한창민 후보가, 6위는 1333표를 얻은 박인숙 후보가 차지했다.
 
정의당은 당헌 및 당규에 의거 부대표 3인 중 청년 및 여성 할당을 실현해야 한다. 박예휘 후보가 득표율 2.95%, 556표를 얻는데 그쳤지만 청년과 여성 할당을 동시에 실현한 것으로 인정받아 부대표가 됐다.
 
정의당의 이번 당대표 및 부대표 선거는 지난 8일부터 이날까지 당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투표를 취합해 발표된 결과다. 앞서 정의당은 8~11일 온라인 투표를, 12일에는 각 광역시도당 당사에서 현장 투표를 마쳤다. 이날 오전 10시30분과 낮 12시30분, 오후 2시에는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를 실시했다. 당권자 3만213명 중 64.56%가 대표 선거에서 투표했다.
     
태그:#정의당, #심상정, #대표
댓글6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