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완수 자유한국당 의원.
 박완수 자유한국당 의원.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박완수 의원(창원의창)은 창원에 있는 재료연구소의 '원 승격'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 의원실은 12일에 있었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통부 장관을 상대로 창원 의창구 소재 재료연구소의 '원'승격을 강하게 촉구했다고 14일 밝혔다.

박 의원실은 "완제품 조립‧가공 기술이 세계적으로 평준화되면서, 소재가 제품의 부가가치와 타 산업의 성장에 미치는 기여율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국내 소재산업은 제조업 생산액의 18% 비중을 차지하고, 연간 200억불 무역흑자의 중요 산업이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독립법인의 소재전문연구기관이 없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재료연구소는 소재기술 관련 연구개발과 시험평가, 기술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여 국가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수입품 국산화 등 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2007년 설립되었다.

재료연구소는 지난 10여년 동안 국내 재료연구분야를 선도해왔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그간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독립기관화로 승격을 못해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박완수 의원은 "재료연구소의 원 승격에 관한 법률안을 내 놓은 지 2년이 지났지만 정부는 아직도 재료연구소의 원승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못 내놓고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일본의 소재독점권을 무기로 한 경제제재가 우리나라 경제의 큰 위협이 되고 있는 현재, 정부가 재료연구소의 원승격에 이전처럼 지지부진 하다면 그것은 두고두고 지탄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유영민 과기부 장관은 "일본의 경제제재로 소재개발에 대한 국가적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원승격을 긍정적으로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고 박 의원실은 전했다.

태그:#박완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