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7일(한국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캄프 누 경기장에서 열린 2018-2019 스페인 국왕컵(코파 델 레이) 4강 1차전 경기. FC 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가 레알 마드리드 선수들을 상대로 공을 다투고 있다.

2019년 2월 7일(한국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캄프 누 경기장에서 열린 2018-2019 스페인 국왕컵(코파 델 레이) 4강 1차전 경기. FC 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가 레알 마드리드 선수들을 상대로 공을 다투고 있다. ⓒ AFP/연합뉴스

 
'엘 클라시코(El Clásico)'

스페인어로 직역하면 전통의 경기라는 뜻인 '엘 클라시코'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최대 라이벌인 레알 마드리드와 FC 바르셀로나 간의 경기를 일컫는 말이다.

'엘 클라시코'는 언제나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았다. 특히 레알 마드리드의 공격을 이끌었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FC 바르셀로나의 핵심 중의 핵심 리오넬 메시의 맞대결은 경기에 또 다른 묘미를 더해 주었다. 현 시대 최고 자리를 놓고 다투는 두 선수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끄는 라이벌 경기에서 뛴다는 것만으로도 특별했다. 

하지만 호날두가 9년 간의 레알 마드리드 생활을 뒤로 한 채 이탈리아 무대로 떠나면서 '엘 클라시코'의 기대감은 다소 줄어들었다. 지난 2018/19시즌, 레알 마드리드는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4번의 맞대결 중 단 한 차례도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 라이벌 경기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레알 마드리드는 허무하게 무너졌다.

레알 마드리드 '새로운 에이스의 등장?' 에당 아자르
 
 2019년 6월, 벨기에 축구선수 에당 아자르가 EPL 첼시에서 스페인 리그팀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했다.

2019년 6월, 벨기에 축구선수 에당 아자르가 EPL 첼시에서 스페인 리그팀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했다. ⓒ EPA/연합뉴스

 
다가오는 시즌에 벌어질 '엘 클라시코'는 좀 더 화끈한 재미를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지난 시즌 무관에 그치며 자존심을 구긴 레알 마드리드는 호날두가 떠난 자리에 에당 아자르를 데려왔다. 레알 마드리드가 아자르를 데려오기 위해 첼시에게 지불한 금액은 한화로 약 1326억원에 이른다.

아자르는 2018/19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37경기 16골 15도움을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에서 지난 시즌 아자르보다 많은 골을 기록한 선수는 카림 벤제마(36경기 21골)가 유일하다. 대부분의 공격수들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아자르의 합류는 레알 마드리드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바르셀로나 '최강 공격진 구축?' 앙투안 그리즈만

바르셀로나는 2018/19시즌 리그에서만 57골을 합작한 리오넬 메시와 수아레즈가 건재한 가운데 그리즈만을 데려왔다. 말 그대로 금상첨화다. 바르셀로나가 그리즈만을 영입하는데 지불한 금액은 약 1595억원이다. 그리즈만의 합류로 바르셀로나는 메시, 수아레즈와 함께 강력한 삼각 편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그리즈만은 2018/19시즌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에서 37경기 15골 9도움의 성적을 올렸다. 최전방과 2선 모든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그리즈만은 바르셀로나의 전술적 운용에 폭 넓은 선택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아자르와 달리 그리즈만은 스페인 무대에서만 10년 가까이 뛰었기 때문에 적응이 필요없다.
 
'마드리드 더비' 1-1 무승부  8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의 베르나베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2018 프리메라리가 레알 마드리드와 경기에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앙투안 그리즈만이 득점 후 기뻐하고 있다. 

이날 '마드리드 더비'는 레알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아틀레티코의 그리즈만이 각각 1골씩 기록하면서 1-1 무승부로 마무리됐다. 승점 1점 확보에 그친 레알은 19승 7무 5패(승점 64)를 기록하며 리그 4위로 내려앉았다. 아틀레티코는 2위 자리를 유지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시절 앙투안 그리즈만의 모습(자료사진) ⓒ EPA/연합뉴스

 
[최근 3시즌 간 아자르 vs 그리즈만 리그 공격포인트 비교]

에당 아자르 (전 소속팀 :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첼시)  
 ** 아자르 최근 3시즌 간 리그 공격포인트 기록 현황

** 아자르 최근 3시즌 간 리그 공격포인트 기록 현황 ⓒ 오종헌


앙투안 그리즈만 (전 소속팀 :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AT마드리드)  
 **그리즈만 최근 3시즌 간 리그 공격포인트 기록 현황

**그리즈만 최근 3시즌 간 리그 공격포인트 기록 현황 ⓒ 오종헌

  
아자르와 그리즈만 모두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만큼 뛰어난 선수들이다. 출중한 기량을 갖춘 두 선수의 합류는 '엘 클라시코' 역사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올 전망이다. 최근 몇 년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리오넬 메시의 대결 구도로 조명되던 '엘 클라시코'가 벌써부터 관심을 끄는 이유이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에당 아자르 앙투안 그리즈만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엘 클라시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