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낙동강하구살리기전국민시민행동(준),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시민환경연구소는 9월 6일 오전 낙동강유역환경청 마당에서 "낙동강 하구 보전을 위한 대저대교 거짓.부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농성 관련 해지 입장 표명"을 했다.
 낙동강하구살리기전국민시민행동(준),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시민환경연구소는 9월 6일 오전 낙동강유역환경청 마당에서 "낙동강 하구 보전을 위한 대저대교 거짓.부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농성 관련 해지 입장 표명"을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낙동강하구는 우리 삶과 우리 후손들의 삶의 토대이다. 새들이 사라지면 결국 습지도 사라진다. 습지는 마실 물을 제공하고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깨끗한 공기를 제공하는 우리 생존의 토대이다. 이 땅이 파괴되면 우리의 삶도 결국 사라진다.… 그런데 부산시의 잔인함은 끝나지 않아 대저대교, 더 나아가 엄궁대교, 장락대교 건설을 통해 육지부 습지의 마지막 남은 명줄을 끊으려 한다."

낙동강하구살리기전국민시민행동(준),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시민환경연구소가 6일 오전 창원 낙동강유역환경청 마당에서 '철야 농성'을 마무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중록 습지와새들의친구 운영위원장은 부산시가 건설을 추진하는 낙동강 하구의 '대저대교'와 관련해 환영영향평가 '부동의'를 요구하며 지난 8월 20일부터 이날까지 18일간 환경청 현관 앞에서 철야 농성을 벌였다.

부산시는 대저대교 공사에 대해 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신청했고, 환경청은 검토 과정에 있다. 박중록 위원장 등 부산지역 환경단체들은 대저대교 관련 환경영향평가가 거짓‧부실이라며 부산시를 고발하기도 했다.

박 위원장이 농성을 벌이자 환경청은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 보고서에 대해 '검토전문위원회'를 구성해 검토하기로 했다. 박 위원장은 "다행이 많은 시민들의 관심으로 환경청으로부터 검토전문위원회의 중립적 구성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양 당사자가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구두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좀더 공정한 위원회 구성에 대한 아쉬움이 적지 않으나 향후의 검토전문위원회 자료준비 등에 집중하기 위하여 부족하나마 농성을 정리하고자 한다"고 했다.
  
박중록 습지와새들의친구 운영위원장은 창원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 현관 앞에서 "낙동가 ㅇ하구 대저대교 거짓부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박중록 습지와새들의친구 운영위원장은 창원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 현관 앞에서 "낙동가 ㅇ하구 대저대교 거짓부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철야 농성 해제와 관련해,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준)은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천연기념물 제179호)이 사상 유례없는 위기에 처했다"고 했다.

아어 "1983년 을숙도를 관통하는 하구둑 건설이 시작되고 이후 이어진 녹산공단, 장림공단, 신호산업단지, 명지주거단지, 부산신항 건설 등으로 낙동강하구문화재보호구역의 육지부가 거의 사라진 지금, 부산시는 대저대교, 엄궁대교, 장락대교 건설을 통해 육지부의 마지막 남은 명줄을 끊으려 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낙동강하구는, 온갖 난개발로 만신창이가 되었지만 워낙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어, 지금도 세계 최고 습지의 하나이자 한국 최고의 철새도래지로 기능하고 있다"며 "그러나 안타깝게도 부산시는 여전히 토건시대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부산시는 낙동강하구가 세계인의 발길을 부산으로 이끌 부산미래 발전의 최고 자산임을 여전히 자각하지 못하고 대저대교뿐 아니라 엄궁, 장락대교 건설 등 여전히 건설업체의 배를 불리는 토목공사의 대상지로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시대의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고 했다.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이들은 "부산의 겨울을 대표하는 새, 고니들의 핵심서식처를 대저대교가 관통한다"며 "그러나 환경영향평가서는 이를 감추고 있었고, 그대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억만금을 들여도 만들 수 없는 소중한 땅을 그대로 잃어버리기에, 검찰 고발과 철야농성이라는 수단을 취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박중록 위원장의 철야 농성은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해 전국 시민환경단체의 관심을 모았다. 전국에 환경영향평가의 거짓‧부실 논란을 빚고 있는 단체들과 함께 '환경영향평가제도 개선과 비용공탁제 국정과제 이행 등의 촉구를 위한 환경영향평가제도개선을위한전국연대 추진위'를 발족하기로 한 것이다.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은 환경청에 대해 "부당한 검토위 구성과 운영은 또 다른 갈등을 초래할 뿐"이라며 "중립적 검토위 구성과 운영을 통해 환경갈등을 해소하고 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한 사회로 가는데 필요한 환경청의 소임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부산시에 대해 이들은 "계획의 변경을 요청한다. 꼭 다리가 필요하다면 사상 광장로로 연결되는 사상대교의 건설이나 강서낙동강교 쪽으로의 우회 등 대안을 택한다면 낙동강하구도 살리고 부산시의 다리 건설 목적도 달성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이들은 "대저대교뿐만 아니라 엄궁‧장락대교 건설이 연이어 추진되고 있다. 지금의 계획은 끊임없는 환경파괴 논쟁과 갈등을 촉발하여 부산시는 시민으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라며 "지방정부 자치법규인 낙동강하구 보전조례의 원칙에 따라 낙동강하구의 모든 개발 사업은 입안단계에서부터 시민사회와 충분한 논의를 거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태그:#낙동강 하구, #대저대교,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영향평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