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평군의회 이재명 무죄판결 호소 탄원서 발표
 가평군의회 이재명 무죄판결 호소 탄원서 발표
ⓒ 가평군의회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처를 호소했던 경기도 가평군 자유한국당 소속 군의원 3명이 2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선처 호소 탄원'을 철회한다"고 밝혔다(관련기사: 한국당 의원까지... 이재명 무죄판결 촉구 릴레이).

더불어민주당 가평 군의원 4명과 함께 이 지사 무죄 판결을 호소하는 탄원을 발표한 지 2일만이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대한민국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면서 탄원서 동참을 철회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문 정권의 폭정에 맞서 싸워야 하고 당력을 모아야 하는 상황에서는 적절치 못한 결정이었다. 경기도의 재정적 지원이 크게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참여한 것이지 이재명 지사 개인의 법적 특혜나 특권을 바라는 탄원은 결코 아니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24일 가평군의원 7명 전원은 이 지사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발표했다. 의원들은 탄원서에서 "이 지사가 도민들과의 약속을 성실히 지켜나가고 있고, 공공개발 이익환수 등 생활밀착형 도정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이 지사가 도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가평군의회 한국당 의원들이 이틀 만에 탄원을 철회한 이유는 자유한국당 당원들의 항의 때문으로 보인다.

가평군의회 한국당 의원 A씨는 26일 오후 기자와 한 통화에서 "민주당 소속 도지사를 어떻게 자유한국당에서 그렇게 할 수 있느냐(선처를 호소 할 수 있느냐)는 당원들 항의가 있어 심적으로 부담이 컸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도정이 잘 돼야 한다는 순수한 마음을 이해 못하고, 당과 당 구도로만 이해를 한다"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이재명 선처호소, 대법원에 자필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기자회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기자회견
ⓒ 경기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한편 대법원 판결을 앞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선처호소'와 '무죄판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계속되고 있다. 종교, 학계, 노동계, 정계, 경기 시민·농민단체에 이어 26일 오후에는 경기도 상인연합회가 무죄 판결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이재명 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우편물을 자필로 써서 대법원에 발송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친형 강제진단'과 관련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 4가지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아 왔다.

1심 재판부는 4가지 혐의 모두 무죄를 선고했지만, 2심 재판부는'친형 강제진단' 사건과 관련 선거 방송토론회 등에서 한 이 지사의 발언을 근거로 허위사실 공표 혐의를 인정,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 원을 선고했다. 이 지사는 현재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다.

태그:#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정경기도교육감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