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청회는 텅텅, 주민들은 도청으로’ 주민들이 도청 앞에 모여 대규모 발전소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132개 좌석이 마련된 공청회장은 주민들이 참석하지 않아 텅텅 비었다.
 ‘공청회는 텅텅, 주민들은 도청으로’ 주민들이 도청 앞에 모여 대규모 발전소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132개 좌석이 마련된 공청회장은 주민들이 참석하지 않아 텅텅 비었다.
ⓒ <무한정보> 김동근

관련사진보기


충남도청 앞에 모인 '성난 민심'이 곧바로 양승조 지사를 향했다.

주민의견 수렴과 협의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대규모 발전소를 진행시키고 있다며 그를 '불통지사'로 규정했다. 사업은 내포그린에너지(주)가 2022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삽교 목리 114-9번지 일원 6만9483㎡에 조성하는 것이다.

내포555㎿LNG발전소저지주민대책위원회가 9월 25일 도청 앞에서 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날 예산·홍성을 비롯해 내포지역 학부모 등 100여 명이 동참했다.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 위원장, 김용필 전 도의원 등 정치인들과 전봉준트랙터도 함께 했다.

이들은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연료가 폐기물고형연료(SRF)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바뀌면서, 발전용량이 555㎿(LNG 495㎿, 연료전지 60㎿)로 5.7배나 증가했다며 "주민들을 기만한 밀실행정"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인구 20만 경남 양산신도시는 10만 내포의 1/5 수준인 114㎿이다. 발전용량이 과도하다"며 "세종시 기준으로 LNG발전소는 하루 3톤 이상 유해가스가 나온다. 언론보도 등을 보면 발암물질을 상당수 배출하고 소음, 폭발위험 등도 안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호 위원장도 지지발언에 나서 "내포와 예산·홍성 주민들이 주인이다. 민심이 천심"이라며 "우리가 뽑은 머슴은 이 목소리를 귀담아들어야 한다"고 지원사격했다.
이들은 주민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정부와 도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불통지사 임명장'을 도지사실에 전달하는 과정에선 도청 직원들과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같은 시각 약 800미터 떨어진 충남보훈공원 보훈관 기획전시실. 민간사업자가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 환경영향평가서(재협의)(초안) 공청회'를 열었지만, 공무원 등을 제외한 주민들은 10여 명만 참석해 사실상 파행을 빚었다.

김기현(주민대표진술자)씨는 이 자리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환경영향평가서를 작성하는 사업자가 주최한 공청회는 공정성과 객관성이 없다"며 "신문공고를 했다지만 예산·홍성 주민들이 가장 많이 보는 <무한정보>나 <홍성신문>에 내지 않아 나도 보지 못했다. 장소는 오늘 처음 와본 곳이다. 주민들은 접근하지 말라는 얘기랑 똑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도가 내포를 청정도시라고 내세웠는데, 그 이미지를 훼손하는 대규모발전소는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홍북읍이장협의회 홍성은 이장도 "주민들은 화가 나 도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이 공청회가 성원이 됐는지 의문이다. 인정할 수 없다"고 말한 뒤 퇴장했다.

내포그린에너지(주)는 이와 관련해 "발전용량은 경제성(수익성) 때문"이라며 "대기물질은 모두 기준치 이내로 배출한다"고 반박했다. 또 "공청회 공고는 절차에 따랐고, 환경영향평가서 지적사항은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은 SRF를 둘러싼 유독물질·미세먼지 배출 등 환경오염 우려가 커져 지난해 9월 도와 민간사업자가 연료전환에 합의했지만 반발여론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사업계획도 △발전·열용량 97㎿, 394.4G㎈/h→555㎿, 559.8G㎈/h △공급세대·면적 3만9755호, 649만8609㎡→3만9822호, 663만612㎡ △최대열부하 373.7G㎈/h(난방), 100.0G㎈/h(냉방)→373.7G㎈/h, 103.6G㎈/h로 변경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내포신도시 대규모발전소, #충남도지사 불통, #내포발전소 저지, #집단에너지 시설,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