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일 오후 대구 2.28기념중앙공원에 모인 1000여 명의 대구시민들이 휴대전화 불빛을 흔들며 '검찰개혁'을 외치고 있다.
 4일 오후 대구 2.28기념중앙공원에 모인 1000여 명의 대구시민들이 휴대전화 불빛을 흔들며 "검찰개혁"을 외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우리가 기껏 검찰조직 하나 바꾸자고 촛불 들었습니까? 아닙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검찰과 한 몸통인 자유한국당의 해체입니다. 뼈를 깎는 진정한 검찰개혁은 그 배후에 있는 자한당을 해체할 때만 온전히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대구시민들이 다시 검찰개혁의 촛불을 들었다. 1000여 명의 시민들은 지난달 27일에 이어 4일 오후 대구시 중구 2.28기념중앙공원 서편 도로에서 촛불을 들고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을 외쳤다.

사법적폐청산대구시민연대가 주최한 촛불문화제는 이날 오후 5시부터 영상을 상영하고 노래공연을 하는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본행사와 가두행진까지 3시간여에 걸쳐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진과 '검찰개혁'의 문구가 새겨진 손피켓을 들고 "표적수사 중단하라", "정치검찰 물러나라", "사법적폐 철폐하라", "공수처를 설치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대구시민 1000여 명은 4일 오후 2.28기념중앙공원 서편 골목에 모여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을 외치며 촛불을 들었다.
 대구시민 1000여 명은 4일 오후 2.28기념중앙공원 서편 골목에 모여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을 외치며 촛불을 들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집회에 참석한 최배근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검찰에 의해 조국 가족이 처참하게 유린 당하는 모습을 보며 10년 전 검찰과 언론에 의해 살해 당한 고 노무현 대통령의 비극이 이 땅에서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며 "우리가 고 노무현 대통령과 조국 가족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다시 촛불을 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교수는 이어 "국민이 분노하지 않으면 검찰의 광란은 계속될 것이고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사회는 지옥이 될 수밖에 없다"며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제2의 촛불 시민혁명이 시작됐다"고 덧붙였다.

이창윤 사법적폐청산대구시민연대 대표는 "검찰은 대통령이 임명한 장관을 표적수사하며 변화를 거부하고 있다"면서 "무소불위 권력을 내려놓고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백수범 변호사(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회 대구지부)는 "검찰도 선출된 권력의 민주적 통제를 받아야 한다"며 "법을 어기면 처벌받아야 하고 비대해진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 변호사는 검찰 개혁의 실천방안으로 피의사실공표 검사실명제와 언론개혁을 위한 오보출처 실명제를 들었다. 재판 전에 검사실명으로 하지 않은 피의사실공표는 처벌해야 하고 검사실명으로 공표한 경우 공익상 꼭 공표가 필요했는지 엄격하게 따져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언론개혁을 위해 명백한 오보임이 밝혀졌을 때 충분한 이유를 기자가 대지 못하면 오보의 출처를 반드시 밝히도록 하고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광락 경북대 교수는 "조국 장관 후보시절부터 줄기차게 장관임명을 반대해온 인물"이라며 윤석렬 검찰총장을 겨냥했다.

손 교수는 "이해가 안 될 정도로 대규모 수사 인력을 동원해 피의사실을 흘려가며 조국 후보를 압박했고 대통령의 대척점에 서서 반기를 들었다"며 "적폐청산의 메스를 든 대통령에 항명했다"고 비판했다.
 
검찰개혁을 촉구하며 4일 오후 대구 2.28기념중앙공원에 모인 대구시민들이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검찰개혁을 촉구하며 4일 오후 대구 2.28기념중앙공원에 모인 대구시민들이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검찰개혁을 촉구하며 4일 오후 대구 2.28기념중앙공원에 모인 대구시민들이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검찰개혁을 촉구하며 4일 오후 대구 2.28기념중앙공원에 모인 대구시민들이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홀로아리랑'을 부른 뒤 2.28기념중앙공원에서 공평네거리를 거쳐 봉산육거리와 대구백화점앞을 지나 다시 2.28기념중앙공원까지 약 2km를 거리행진하며 "조국 수호"와 "검찰 개혁'을 외쳤다.

이들은 또 시민들에게 손피켓을 나눠주며 검찰개혁에 함께 동참하자고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대구시민들은 5일 서울 서초동에서 열리는 집회에 500명 이상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서초동 집회에 참여할 시민들을 태울 버스가 13대 이상 확보돼 있다"고 밝혔다.

태그:#검찰개혁, #촛불집회, #2.28기념중앙공원, #대구촛불, #거리행진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