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 등 북한 대표단이 5일(현지시간) 스웨덴 주재 북한대사관을 나서 인근 북미 실무협상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9.10.5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 등 북한 대표단이 5일(현지시간) 스웨덴 주재 북한대사관을 나서 인근 북미 실무협상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9.10.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미 실무협상을 위해 스웨덴을 찾은 북한 대표단이 실무협상이 예정된 5일(현지시각) 스톡홀름 외곽에 있는 스웨덴 주재 북한 대사관을 출발해 협상장으로 향했다.

북측 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 등으로 구성된 북한 대표단은 이날 오전 9시 40분께 북한대사관에서 나와 차량을 타고 대사관을 빠져나갔다.

북한 대표단을 태운 차량은 북한대사관 인근에 있는 콘퍼런스 시설 '빌라 엘비크 스트란드(Villa Elfvik Strand)'에 마련된 협상장으로 향했다.

김 대표는 이번 협상 전망에 대해 묻는 취재진을 향해 "두고 봅시다"라고 짧게 말했다.

북한 대표단 도착 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등 미국 대표단을 태운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도 협상장으로 들어가는 것이 목격됐다.

북·미 양국은 이날 실무협상을 통해 지난해 6월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와 새로운 관계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이행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2월 말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렸던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비핵화 접근 방식을 놓고 큰 인식 차이를 드러냈다.

북한은 영변 핵시설 폐기와 주요 제재 해제의 맞교환을 출발점으로 삼아 점진적으로 비핵화를 이루겠다는 '단계적 합의-단계적 이행'을 고수했던 반면, 미국은 비핵화의 최종상태를 정의하고 로드맵을 마련하는 '포괄적 합의'를 주장하다 접점을 찾지 못했고 결국 회담은 결렬된 바 있다.

따라서 양국이 이 간극을 좁힐 방안을 준비했는지 여부에 따라 이번 실무협상의 성패가 달려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북미는 실무협상에 앞서 전날 같은 장소에서 예비접촉을 진행했다. 예비접촉에는 마크 램버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권정근 전 외무성 미국국장이 대표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분위기는 우호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태그:#북미실무협상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