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5월 24일 오전 10시 15분께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 군항에서 열린 해군 청해부대 '최영함' 입항 환영식 중 배 앞부분에서 홋줄이 끊어지는 사고가 발생한 직후, 갑판에서 같이 작업 중이던 군 관계자들이 급히 사고 현장으로 뛰어가고 있다. 2019.5.24
 지난 5월 24일 오전 10시 15분께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 군항에서 열린 해군 청해부대 "최영함" 입항 환영식 중 배 앞부분에서 홋줄이 끊어지는 사고가 발생한 직후, 갑판에서 같이 작업 중이던 군 관계자들이 급히 사고 현장으로 뛰어가고 있다. 2019.5.24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0일 오후 12시 10분]

지난 5월 25일 발생한 청해부대 '최영함' 홋줄(선박을 계류하기 위해 선박에 설치한 로프) 사고와 관련, 해군이 사고 원인을 은폐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과수와 해군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해군이 국과수 홋줄 실험 결과 일부를 누락했다고 밝혔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아래 국과수) 원인 분석을 통해 군납 훗줄 중 강도가 기준치에 못 미치는 제품이 총 6개 있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그중 1개만 공개했다는 비판이다.

해군은 사고 직후 국과수에 홋줄 인장강도 실험을 의뢰했다. 실험 대상은 사고 당시 끊어진 홋줄과 대조용 홋줄 등 20종이었고, 모두 해군의 홋줄 납품회사인 A업체의 제품이었다.

국과수는 그 중 오류·오차 없이 실험했다고 판단한 13종에 대한 결과를 해군에 전달했다. 하지만 해군은 이중 8종만 공개하고 나머지 5종은 누락했다. 해군이 누락한 홋줄들은 모두 인장강도가 기준치에 못 미쳤던 것으로 나타났다.

공개된 홋줄의 인장강도는 56∼67.8t으로 1종만 기준치에 미달했지만, 공개되지 않은 5종의 경우 49.4∼55.4t으로 모두 기준치 아래였다.

해군은 홋줄의 최소 인장강도를 60t으로 보고 있다. 사고 홋줄은 60.4t이었다. 해군이 안전상 문제점이 확인된 6종의 홋줄 중 1종만 공개하고 5종에 대한 실험결과는 밝히지 않은 것이다.

김 의원은 "누락된 5종의 경우 '아이 가공부'(연결고리) 쪽에서 줄이 끊어졌다"면서 "사고 홋줄 역시 초크에 걸리는 부분이 끊어져 매우 유사한 형태"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들을 조사결과에서 제외한 것이 납득되지 않는다"면서 "사고 원인을 찾기 위한 실험에서 다른 제품의 이상이 발견됐다면 이 역시 공개하고 조치를 취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5월 25일 소말리아 아덴만 파병 임무를 마치고 복귀한 해군 청해부대 최영함 입항 환영행사장에서 홋줄이 끊어지면서 병장 1명이 숨지고 상병 3명과 중사 1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한편, 해군은 김 의원의 지적에 대해 홋줄 인장강도 실험결과를 은폐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은 이날 오전 충남 계룡대 해군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영함 사고와 관련된 조사는 순수 군 인원으로 한 것은 아니고 민군 합동으로 실시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해군은 "미공개한 5개의 홋줄은 인장강도 실험을 위해 만들었던 양쪽 끝단 연결고리가 실험 과정에서 먼저 끊어져 제대로 된 측정치를 얻을 수 없었다"면서 "이는 국과수에서도 한국산업표준(KS K ISO 2307)에서 제시한 측정기준 미충족 사유에 해당된다고 인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태그:#최영함, #홋줄 사고, #김병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