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9전국민중대회 선포 기자회견'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민중공동행동 주최로 열렸다.
 "2019전국민중대회 선포 기자회견"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민중공동행동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어제(29일)가 촛불항쟁이 시작된 지 딱 3년이 되는 날이었다. 자칭 촛불정부가 탄생해 임기의 반환점을 돌았는데 촛불시민의 염원은 제대로 실현되지 않았다. 아니 오히려 사회 불평등은 더더욱 심화됐다. 이대로는 못 살겠다. 아니 살 수 없다."
 

박석운 민중공동행동 공동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열린 전국민중대회 선포 기자회견에서 외친 말이다.

박 공동대표는 "촛불항쟁으로 박근혜 정권의 무도한 일당이 쫓겨났지만 딱 거기까지였다. 국회는 적폐세력의 온상이 됐고, 재벌 개혁은 요원하며, 검찰개혁은 지지부진하다. 잘못된 이 상황을 변화시킬 것이다. 오늘 촛불항쟁 2기를 선언한다"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빈민해방실천연대 등 각계 시민단체가 연합해 만든 민중공동행동은 "촛불항쟁으로 사망 직전까지 갔던 국정농단의 공범인 자유한국당과 적폐세력들이 불과 3년 만에 어떻게 이리 발호할 수 있게 된 것이냐"면서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에 불철저하게 임했기 때문이다. 오는 11월 30일 광화문광장에서 적폐청산과 사회 대개혁, 사회불평등 해소를 위한 전국민중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민중공동행동은 이번 민중대회 요구안으로 '불평등한 한미관계를 청산하고 한반도 평화체제 실현하며 노동개악 중단하고 농민과 빈민의 생존권을 보장하며 재벌체제 청산과 사회공공성 강화' 등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2019전국민중대회 선포 기자회견'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민중공동행동 주최로 열렸다.
 "2019전국민중대회 선포 기자회견"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민중공동행동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농민들, 트랙터 타고 상경해 청와대에 반납한다"

새까맣게 탄 얼굴로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행덕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정부에서는 우리 농민들에게 마지막 남은 하나의 희망이라 할 수 있는 'WTO개발도상국' 지위를 내려놓겠다고 한다. 이는 우리 농민들에게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일"이라고 한숨을 쉬며 말했다.

박 의장은 "정부가 이대로 (WTO개발도상국 지위를) 내려놓으면 전국에서 농민들이 트랙터를 타고 상경해 청와대에 반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전남에서 올라왔다'는 문경식 전남진보연대 대표 역시 "전남은 채소가 주산물인데 마늘과 양파값이 똥값이 됐다. 태풍으로 벼는 물론이고 배추도 전부 죽었다. 그런데도 정부는 제대로 된 계획하나 없이 WTO개도국 지위를 내려놓고 모든 농산물을 수입하려 한다"면서 "이는 전국의 농민들을 분노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5000여 명의 농민들과 노동자들이 전남에서 서울로 올라올 것"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기대가 정말로 컸는데 광주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게 한 것 말고는 이명박근혜와 다른 게 무엇이냐"라고 성토했다.

"광화문에 10만 명 집결한다"

민중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의 실정을 틈타 적폐언론과 극단적 수구개신교 세력 등이 사실상 연합전선을 형성해 촛불항쟁의 성과를 무력화시키고 있다"면서 "'한미동맹'이라는 이름 아래 사드 알박기 면죄부가 주어졌고, 위안부 야합은 말로만 폐기됐으며, 남북 경제협력 역시 대북제재에 종속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등 남북관계 전반이 파국에 처하는 상황을 자초했다"라고 지적했다.

"말로만 검찰개혁과 사법적폐 청산, 공안기구 개혁을 외치고 있다. 학연과 지연, 기득권 의식으로 똘똘 뭉친 법관, 검사들의 저항을 방치하고 있다. 국민의 공안기관 해체 요구는 외면당한 채 간판만 바꿔 단 새로운 기무사가 만들어졌다. 그 결과 사법농단 수사과정에서 무더기 영장기각과 인사청문회 시기의 검찰수사 강행에 따른 국회 청문회 무력화와 국정원의 프락치 공작 지속, 촛불항쟁 시기 계엄 쿠데타 시도에 대한 진상 은폐 등 적폐들의 저항은 계속됐다."

민중공동행동은 "2015년 민중총궐기와 촛불항쟁의 도화선이 됐던 2016년 민중총궐기 투쟁을 계승해 오는 11월 30일 노동자 5만, 농민 2만, 도시빈민 1만 명 등 10만여 명이 집결하는 민중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중공동행동은 지난해 12월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2018 전국민중대회'를 열고 재벌체제 청산, 한반도 평화, 사법적폐청산 및 권력기구 개혁, 민주주의와 정치개혁 등을 요구했다. 당시 국회 앞에는 주최 측 추산 1만 5천여 명이 모여 사회 각계의 적폐 청산을 촉구했다. 이번 민중대회는 문재인 정부 들어 두 번째 진행하는 대회다.

태그:#문재인, #민주노총, #전국민중대회
댓글2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