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주시의회 의원들이 12일 의회동 앞에서 청주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건의문을 채택하고 환경·건강권을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없다며 금강유역환경청에 요구했다.
▲ 청주시의회 오창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청주시의회 의원들이 12일 의회동 앞에서 청주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건의문을 채택하고 환경·건강권을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없다며 금강유역환경청에 요구했다.
ⓒ 김대균

관련사진보기

 
청주시와 청주시의회까지 금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시의회 의원들은 12일 의회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입장에서 환경권과 건강권을 중시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걱정 없는 삶을 살도록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하라"고 촉구했다.

하재성 의장은 "85만 청주시민들의 생존이 달린 문제에 소각장 저지에 적극 동참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주권역에는 현재 6개소 소각시설이 운영 중인 청주시에 하루 평균1천448.9톤을 소각중이며 전국 18%의 소각량을 처리하는 실정이다"며 "이에스지청원 등 신·증설 업체 3곳을 반영하면 전국 폐기물의 26%를 차지해 환경·건강권을 위협하는 재앙 수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결의문 촉구 기자회견 후 이영신(청주 청원)의원을 비롯한 일부 시의원들은 오창 주민 300여명과 금강유역환경청에 항의집회에 참석해 건의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항의집회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의원과 바른미래당 김수민(비례)의원이 금강청장과 면담할 예정이다.

지난 6일에는 한범덕 청주시장이 긴급 기자회견에서 "소각장 신·증설 반대에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 해 막아내겠다"고 천명했다.

한 시장은 "청주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우선이다"라며  "오창 후기리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은 변함없고 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불허한다는 것은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스청원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가 금강유역환경청에서 검토 중이며 다음 달 초·중순경 결과 발표를 앞두고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에 민관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청주시 오창지역은 저출산 문제에도 불구하고 한 해 1천여명의 출산율을 기록해 전국의 주목을 받으며 아이 낳기 좋은 곳으로 각광으로 받고 있다.

한편 지난달 28일 이에스청원의 환경영향평가 주민 설명회는 주민들의 격렬한 항의 끝에 결국 무산됐으며, 업체측은 일일 282톤에서 165톤으로 축소하는 소각장 용량 축소안과 기존 5km에서 10km 확대 내용을 담고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태그:#청주시의회, #오창 소각장 건설, #금강유역환경청,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