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가 15일 오전 대구 달서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내년 총선 전략과 준비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가 15일 오전 대구 달서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내년 총선 전략과 준비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황교안 대표가 '자유우파 대통합' 이야기를 했는데 단추를 잘못 끼웠다. 우리는 보수 대통합에 진정성이 없다는 것을 느꼈다. 순수성도 없고 방향도 잘못 잡았다. 자유우파 대통합이 아니라 '탄핵파 통합'이다. 그런 통합에 우리는 같이 가지 않는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보수대통합을 강하게 비판했다. 진정성이 없고 방향성과 시기를 잘못 잡았다는 것이다. 유승민, 김무성 등 탄핵세력들과 함께 하는 것은 순수성 없는 '탄핵 통합'으로, 황 대표의 조급증과 미숙함, 무능을 나타낸 단견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황교안 대표에 대해서 조 대표는 "머리를 깎았으면 그 다음에는 목을 내놓아야 한다"면서 황 대표가 국민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도자를 보는 국민들 수준이 엄청나게 높아졌다"며 "제1야당 대표라고 밀어주는 시대는 끝났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한국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탄핵 5적' 정리를 내세웠다. 그가 주장하는 탄핵 5적은 탄핵 당시 찬성 편에 섰던 유승민·김무성 두 의원을 포함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으로 탄핵소추위원을 맡았던 권성동 의원과 탄핵 당시 홍준표 전 대표, 김성태 전 원내대표다. 조 대표는 이들이 정계 은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와의 인터뷰는 지난 15일 오전 대구시 달서구의 조 대표 지역구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황교안 대표에게 말하고 싶은 건 희생"
 
▲ 박근혜 전 대통령 메시지 낼 시점 언급한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가 15일 오전 대구 달서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내년 총선 전략과 준비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유성호

관련영상보기

 
-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보수대통합을 제기했는데 우리공화당이 거부했다. 이유가 뭔가?
"단추를 잘못 끼웠다. 우리는 보수대통합에 진정성이 없다는 것을 느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과연 보수라는 입장을 견지할 수 있나? 유 전 대표는 자유우파 대표가 될 수 없다. 유승민은 이 판을 만든 장본인 중 하나인데 21대 국회에서는 정치를 안 하는 게 맞다.

유승민과 황교안이 통합하겠다고 한 순간에 보수 유튜브 다 돌아섰다. 그것이 뭘 말하느냐? 황교안이 방향을 잘못 잡았다는 것이다. 유승민, 김무성 이런 사람들이 탄핵 세력들인데 이 사람들의 그림자가 뒤에 보인다. 순수성도 없고 방향도 잘못 잡았다. 자유우파 대통합이 아니라 탄핵파 통합이다. 야합이다. 그런 통합에는 우리가 같이 가지 않는다."

- 자유한국당이 바라는 통합에 들어가지 않겠다는 것이냐?
"자유한국당의 통합론은 내용도 잘못됐고 방향도 잘못됐고 시기도 잘못됐다. 한국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지소미아(GSOMIA) 연기 문제다. 국가안보에 대단히 중요한 사업인데 소위 안보정당이라는 한국당이라면 지소미아에 대해 강력하게 투쟁해야 한다.

다음으로 공수처인데, 공수처법은 검찰개혁 법이 아니다. 이 법은 실질적으로 좌파정권을 운영하기 위한 악법 중의 악법이다.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좌파연정 체제를 가지고 만든 장기집권 법이다. 이 법에 투쟁해야 할 시기에 뜬금없이 자유우파 대통합 문제를 갖고 나와 찬물을 끼얹어 버렸다. 보수대통합 문제는 황교안의 조급함, 미숙함, 무능 이런 것이 나타난 단견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 황 대표는 탄핵 찬반을 불문하고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을 이기기 위해서는 통합해야 한다는 논리다.
"불의를 가지고 문재인 정권을 무너뜨리겠다는 건데 출발점부터 잘못됐다. 탄핵을 묻고 가기에는 국민들이 탄핵에 대해 근본 의혹을 가지고 있고, 왜 (탄핵이) 됐냐고 묻는다. 결국 문재인 정권 정통성에 문제가 있다고 얘기하는데, (자유한국당은) 근본 명분도 없이 문재인 정통성 다 덮고 그냥 끌어내리면 된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끌어내려지나? 그것도 선거를 통해서?

내년 선거(21대 총선)는 155대 145의 싸움이다. 좌파가 이기든 우파가 이기든 이 수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중 나름대로 많이 한 사람(다선)은 그만두고 바깥에서 문재인 정권과 싸울 수 있는 사람과 바꾸라는 것이다. 그래서 '80% 인적쇄신' 들고 나왔다. 그렇게 해야 한국당이 살아남을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어설프게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서 이기면 된다고, 뭉쳐 '반문(재인) 연대' 하면 된다는 논리로는 우리공화당을 설득할 수 없다. 이것이 나의 뜻이고 당원들 뜻이기도 하다."

- 황교안 대표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건가?
"지금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좌파 정치를 보고 있다. 이 사람들과 싸우려면 자기 스스로 갖춰야 한다. 황교안 대표에게 말하고 싶은 게 '희생하라'는 것이다.

조원진과 황교안은 길바닥에서 죽어야 한다. 이게 국민이 바라는 거고 시대가 바라는 거다. 국민들을 진심으로 감동시켜야 한다. 조원진이 하면 왜 몇만 명이 모이나? 황교안이 한마디 하면 몇십만 명이 모여야 하잖아. 집회 고작 다섯 번 하고 동력 떨어졌다는데 그건 야당 지도자가 아니다."

- 야당 지도자로서 능력이 없다?
"야당 지도자는 자기 희생이 있어야 하고 그 희생을 통해 국민을 감동시켜야 한다. 또 판단력과 미래에 대한 예측, 비전 제시가 있어야 한다. 이걸 갖추지 못하고 들어왔다가 무너진 경우가 많다. 안철수, 반기문 등등. 그런 사람들이 폼 잡고 들어와서 했는데 희생 정신도 없고 국민에 대한 감동도 없다.

(황 대표가) 민평론, 민부론 하는데 그걸 누가 아나? 아무리 떠들어봐야 모병제 하나에 죽는다. 지도자는 굉장한 숙달과 경험이 필요하다. 그런 준비 안 된 사람이 대권 얘기하면 나라 망친다. 황교안 대표에게 물어봐라. 희생을 한 게 뭐가 있는지."

- 대권 후보로서 준비가 안 됐다는 말인가?
"조국 사태 때 희생해 머리를 깎았으면 그 다음에는 목을 내놔야지. 그냥 한국당이니까, 보수 정당 제1야당이니까 이러고, 이번 총선 쉽게 보면 큰일 난다. '제1야당 대표니 당연히 밀어주겠지' 하는 시대는 끝났다. 지도자 보는 국민 수준이 엄청나게 높아졌다. 그 정도 수준을 가지고는 노력하지 않으면 힘들다."

조원진 대표는 보수 대표라고 얘기하는 황교안, 유승민, 김무성과 함께 4자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자유토론 3시간만 하면 (수준이) 드러날 것이다. 백지 갖고 토론해 보자"고 말했다.

"유승민, 근거지인 대구에서 정치 못할 것"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가 15일 오전 대구 달서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내년 총선 전략과 준비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가 15일 오전 대구 달서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내년 총선 전략과 준비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편 조 대표는 유승민 의원이 추진하는 신당에는 관심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그들(변혁 의원들)은 대부분 수도권 사람들로 어차피 한국당에 들어갈 사람들"이라며 "유승민은 본인의 근거지인 대구에서도 정치를 못할 것"이라고 봤다.

-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의원들과 함께 신당을 추진중이다. 어떻게 보나?
"별로 관심이 없다. 유승민과 함께 하는 8명은 대부분 수도권 사람들이다. 그 사람들은 어차피 한국당 들어갈 사람들이다. 유승민은 정치판에 함께 할 수 없는 사람이다. 본인의 근거지인 대구에서도 (출마) 못한다. 몇 달 전부터는 대구에서 출마하겠다는 소리도 쏙 들어갔다. 그게 민심이다. 그 민심을 어떻게 거슬러 갈 수 있나? 보수우파의 중심이 TK(대구경북)인데 대구에서 정면승부 안 하고 비례대표를 하든 서울에서 출마하겠다? 정치 안 하는 게 낫다."

- 중도보수 신당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는 건가?
"문재인 좌파독재정권이 체제 싸움을 시작했다. 여기에는 중도라는 게 없다. 평소에는 중도세력들이 정책이나 인물을 가지고 중도 목소리를 낼 수 있지만 체제싸움에서 중도는 없다. 아마 (중도는) 5% 정도로 줄어들었을 것이다. 유승민이 말하는 중도세력의 외연 확장, 이건 판을 잘못 보고 있다는 거다. 지금은 좌냐 우냐, 이렇게 갈라서 하는 싸움이다. 유승민의 가치는 없다.

황교안 대표가 유승민과 손 잡자고 하자 보수우파 유튜브들이 다 돌아섰다. 그래서 황교안이 대단히 당황스러워 하고 있다. 유승민과 손잡고 소(小)통합하고 우리와 중(中)통합하고 안철수와 대(大)통합 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은, 소위 박영준 같은 머리에서 나온다. 모사꾼들이지. 박영준은 MB 정권 다 망쳐놓은 사람인데, 그런 사람은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한다. 또 요즘 김무성이 큰 정치인처럼 얘기하는데, 정치 떠나야 할 사람이 훈수 두고 있으니 국민들이 볼 때는 똑같은 사람들이다."

- 통합은 안해도 선거에서 연합이나 후보단일화를 할 수 있지 않겠나?
"그 전제 조건은 '탄핵 5적을 정리하라'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우리를 못 이긴다. 한국당 사람들도 안다. 제가 마음을 굳히면 변하지 않는다.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것이다. 

유승민과 김무성, 홍준표 정계은퇴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는 자유한국당 공멸한다. 발등에 불 떨어지면 (총선에서) 공천 받은 사람들이 제발 그만 나가라고 할 것이다. 그래서 '제2의 살모사'라고 하잖아. 박근혜 잡아먹은 사람들이 김무성, 홍준표인데 공천 받은 사람들이 (이들을) 다 잡아먹을 것이다. 정치라는 게 그런 거다."

- 선거법 개정(패스트트랙)이 될 것이라고 보나?
"지금 상황으로는 민주당이 통과 안 시킬 수 없다. 민주당이 독자적으로 선거 치를 수 있을 정도로 잘한 게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민주당과 손학규, 박지원 신당 만들고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연계해서 할 것이다. 좌파는 반미, 호남 중심으로 가는 상황이 될 것이다.

우리는 우파연대를 어떻게 할 것이냐,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다. 패스트트랙 문제는 우리공화당에 가장 유리할 것이다. 그래도 우리가 반대하는 이유는 좌파 장기집권 음모를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한테 유리하지만 가면 안 되는 길은 가면 안 된다."

- 한국당 의원들이 패스트트랙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다. 
"내가 한국당 최고위원도 했고 원내수석도 했기 때문에 한국당 의원들 잘 안다. 빨리 검찰 조사 받아라. 선거 5개월 앞두고 조사 받으면 한국당에 유리한 게 뭐가 있나. 검찰 조사 받고 재판부 가서 싸우면 되는데 검찰 조사를 안 받으면 오히려 불리하다. 그런 애기를 여러 번 했는데 말을 안 듣더라. 판을 못 보는 거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에서 피해 입은 사람 가산점 주고 표창장 준다는 그따위 소리나 한다. 체제 싸움에 국민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는데 (황교안 대표가) 색소폰이나 불어서 되겠느냐."

태그:#조원진, #우리공화당, #황교안, #보수대통합, #유승민
댓글5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