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함양군이 1국을 신설해 3국, 2담당관 32과·읍·면 151담당 체계로 다시 한번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들어간다.

함양군은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조직개편안을 지난 11월 26일부터 시작된 군의회 제251회 2차 정례회에 제출했다. 군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임채숙)는 11월28일 오전 열린 상임위에서 집행부가 제출한 '함양군 행정기구 설치 및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의해 원안대로 가결처리 했다.

이에 따라 회기 마지막 날인 오는 12월 20일 열리는 제3차 본회의를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함양군의 조직개편안이 본회의에서 최종 결정되면 내년 1월 예정인 2020년 상반기 인사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함양군의 조직개편안을 보면 현행 2국 1담당관 31과·읍·면 148담당에서 3국 2담당관 32과·읍·면 151당당 체계로 확대된다. 정원도 634명에서 645명으로 11명이 늘어난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해 8월 33명을 증원해 2국을 신설하고 실과소로 운영되던 조직을 국(局)체계로 전환한데 이어 불과 1년5개월 만에 다시 서기관 한자리(국장)와 사무관 두자리(담당관·과장) 등을 늘린 것이어서 군민들은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있다.

함양군의 조직개편 소식을 전해들은 일부 군민들은 "공무원 숫자를 증원하면 그만큼 행정서비스의 질도 향상돼야하는데 지난번 조직개편 이후 과연 행정서비스의 질이 높아졌는지 공무원 스스로 되돌아봐야한다"며 "재정자립도도 꼴지 수준이고, 인구도 줄어드는 마당에 공무원 수만 자꾸 늘려 어쩌자는 건지 모르겠다"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 조직 개편에 따라 경제복지산업국이 신설됐고 기존의 안전건설지원국은 안전건설국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또 직속기구인 기획예산담당관은 기획감사담당관으로 명칭을 바꾸고 혁신전략담당관을 신설해 군정혁신과 미래전략, 평생교육, 지역발전 등의 업무를 담당토록 했다.

행정국(5과)에는 행정과, 재무과, 민원봉사과, 문화관광과, 체육청소년과(신설)를, 경제복지산업국(5과)은 일자리경제과, 사회복지과, 주민행복과(신설), 산림녹지과, 환경위생과를, 안전건설국(4과)은 안전도시과, 건설교통과, 산삼엑스포과, 휴양밸리과를 관할한다.

기존 복지정책과는 사회복지과로 명칭을 변경하고 노인복지, 여성 및 아동관련 업무는 신설된 주민행복과로 이관했다. 도시건축과는 건축 관련 인허가 등 민원업무는 민원봉사과로 이관하고 도시안전과와 통폐합했다. 이로 인해 이번 조직개편에서 1담당관 2과가 신설됐지만 실재로는 사무관 자리는 2개가 늘어난 셈이다.

이외 의회사무과,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문화시설사업소 등은 일부 업무가 이관되거나 신설됐으나 큰 변화는 없다.

함양군은 조직개편을 위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11일까지 13일간 입법예고를 거쳐 의견을 수렴하고 군의회와 2차례에 걸친 협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해 최종안을 마련했다. 함양군은 지난해 11월에도 조직개편을 추진했으나 군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잦은 조직개편 등을 이유로 제동이 걸린 바 있다.

함양군 관계자는 "민선7기 군정 목표달성과 군민 중심의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행정기구를 개편하게 됐다"면서 "대군민 행정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령군을 제외한 경남지역 군단위 자치단체는 현재 3국 체계를 도입해 시행 중이거나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주간함양 (정세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함양군 3국 체계로 조직개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