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민생개혁 법안 및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강행의지를 드러내 보이고 있다.
▲ 이인영 "반드시 완수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민생개혁 법안 및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강행의지를 드러내 보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주말에 집중적인 논의를 거치며 4+1 협상(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에 진전이 있었고 이제 마지막 한 고개만 남았다. 오늘 안으로 합의안을 만들어 이른 시일 안에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도록 해보겠다. 자유한국당에도 마지막 대타협을 요구한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오늘은 결단의 날이다. 오늘 안으로 패스트트랙 개혁 법안과 민생법안을 반드시 일괄 상정해야 한다. 이제 더는 정치적 물리적으로 지체할 시간이 없다." - 심상정 정의당 당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 결연한 표정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3일 오전 비슷한 시각, 다른 장소에서 나온 발언이다. 그간 석패율제 도입을 놓고 갈등을 빚던 민주당과 정의당이 패스트트랙 법안(공직선거법 개정안·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설치법)의 처리 시점으로 '오늘(23일)'을 동일하게 꼽았다. 

민주당은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 현행 의석 구성을 유지하되, 비례대표 의석 30석에만 연동률 50%를 적용하고, 석패율제는 도입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협상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민주당과 3+1 정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사이에 잠정 합의가 도출된 것으로도 알려졌다. 그간 논의가 지지부진했던 선거법 개정안 수정안의 단일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참석자들의 발언에선 다소 고무된 분위기가 읽혔다. 이 원내대표는 "본회의를 열고 민생법안·예산부수법안을 처리하면서, 선거법 협상도 진척 시켜 오늘을 대타협의 슈퍼데이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박주민 최고위원도 "4+1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라며 "사실상 오늘내일 중 마무리되지 않을까 싶다"라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과 선거제 개혁을 위한 막바지 회동을 하기 위해 회동장소로 향하고 있다.
▲ "선거제 개혁" 막판 회동... 손짓하는 심상정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과 선거제 개혁을 위한 막바지 회동을 하기 위해 회동장소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정의당 상무위원회는 자못 비장했다. 심 대표가 "오늘은 결단의 날"이라며 "정의당은 그간 제기돼 온 선거제 개혁의 모든 쟁점을 다 내려놓고 조속한 합의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 왔다"라고 말하자, 동석했던 추혜선 의원과 일부 당직자들은 눈물을 훔쳤다. 심 대표는 "저는 오늘 3+1(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대표를 만나, 모든 걸 내려놓고 설득해 마지막 결단이 이뤄질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석패율제로 이견을 보이던 민주당-정의당의 간극이 좁아지는 모양새에 선거법 협상 합의는 목전에 다다른 분위기다. 이날 오후 본회의가 열려 안건이 상정될 가능성도 커졌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비례대표 의석을 47석으로 하고, 석패율제를 없애는 것을 민주당에서 제안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논의되는 걸로 안다"라며 "이를 3+1에서 같이 이야기해서 최종적으로 어떻게 할지 결정하려는 것 같다"라고 전했다.

대안신당(가칭)도 석패율제 폐지에 찬성했다.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준위 상임운영위원회에서 "정녕 민주당이 여당으로서 체면을 포기하고 끝까지 자기 이익만 고집하면, 차라리 우리가 양보하겠다"라며 "이 시간부로 석패율제를 과감히 포기하겠다"라고 선언했다. 이에 민주당을 제외한 3+1 대표들은 오전 10시 30분 따로 만나 제도개혁 문제를 최종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한편, 심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협상을 마무리하는 듯한 소회를 내놓기도 했다. 

"이제 그 어느 당도 작은 이익에 집착하지 말고 다 내려놔야 한다. 개혁의 사명을 가진 쪽에서 먼저 결단해야 한다. 그간 정의당은 작은 힘이지만 선거제도 개혁을 사력을 다해 여기까지 밀고 왔다. 하지만 6석이란 한계 속에서 할 수 있는 건 여기까지인 것 같다. 미흡한 안을 국민들께 내놓게 돼 송구스럽지만 부족한 부분은 국민들께서 채워주실 거라 믿는다."  
▲ 패스트트랙 소회 밝힌 심상정 “아쉬운 선거제 개혁안, 부족한 부분 국민이 채워 달라”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패스트트랙 협상상에 대해 소회를 밝혔다. 이날 심 대표는 ”이제 그 어느 당도 작은 이익에 집착하지 말고 다 내려놔야 한다. 개혁의 사명을 가진 쪽에서 먼저 결단해야 한다. 그간 정의당은 작은 힘이지만 선거제도 개혁을 사력을 다해 여기까지 밀고 왔다. 하지만 6석이란 한계 속에서 할 수 있는 건 여기까지인 것 같다. 미흡한 안을 국민들께 내놓게 돼 송구스럽지만 부족한 부분은 국민들께서 채워주실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영상보기

   
[관련 기사]
4+1 합의안 도출 '난항', 정의 "새벽이라도 합의해야" http://omn.kr/1lx15
'석패율제 재고' 민주당에 뿔난 3+1 "뒷간 갈때랑 올때 마음 달라" http://omn.kr/1m13l

태그:#석패율제,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4+1협상, #본회의 개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