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와 경북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대구 수성구갑을 지역구로 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마스크 쓴 김부겸  대구와 경북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대구 수성구갑을 지역구로 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보통 선대위 발족식을 하면 주먹 불끈 쥐고 밝게 화이팅을 외치는 분위기지만 지금 우리당은 여러 가지로 국민들에게 따가운 회초리를 맞고 있다. 모 언론 칼럼 관련 논란과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잡음들은 국민을 절망케 하고 있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대구 수성갑)의 따끔한 질책이다.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4.15 총선 선거대책위원회 발족식에서다. 최근 논란이 된 임미리 교수 <경향신문> 고발 사태와 서울 강서갑 공천을 둘러싼 금태섭 의원과 김남국 변호사간의 갈등을 언급하며 자성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김 의원은 이날 출범한 선대위에서 대구경북 권역별 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김 의원은 "정쟁으로 얼룩진 20대 국회를 마무리하는 지금 모든 것을 무한 책임지는 집권 여당에서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은 국민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국민들께 잘못했다고 용서를 빌고 고칠 건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집권 중의 선거는 정권 심판의 회초리를 피할 도리가 없다. 진정성을 갖고 국민들에게 진심을 얘기해야 한다"며 최근 민주당을 향해 제기된 위기론을 언급했다.
   
대구와 경북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대구 수성구갑을 지역구로 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맨 오른쪽)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부겸,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 이해찬,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 박주민 공동선대위원장.
▲ 마스크 쓴 김부겸  대구와 경북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대구 수성구갑을 지역구로 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맨 오른쪽)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부겸,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 이해찬,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 박주민 공동선대위원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 의원은 전날인 19일부터 코로나 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 상황을 언급하며 피해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대구, 경북 지역에서 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계속 늘고 있다"라며 "여러가지로 정말 우려스럽다. 여러 가지 불비한 의료 장비, 응급의료체계 뿐 아니라 추경, 예비비 즉각 투입 등 선제적 대응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SNS 글 중 (대구, 경북 등)특정 지역을 비하하거나 위기에 빠진 국민을 조롱하는 분들이 있다"라며 "상처가 크다. 형제가 어려울 때 무례를 저지르는 건 자제해주길 부탁한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선대위 발족식 내내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지역별 선대위원장 체제...강서갑 공천 논란에 이낙연 "큰 방향에서 정리됐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함께 입장하고 있다.
▲ 민주당 선대위 회의 참석하는 이해찬-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함께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민주당은 이날 선대위를 출범시키며 본격적인 총선 대비 체제에 돌입했다. 선대위는 이해찬·이낙연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의 '투톱' 체제로 운영된다. 

공동선대위원장은 22명이다. 지역별로는 ▲ 이인영(수도권) ▲ 김진표(경기남부) ▲ 정성호(경기북부) ▲ 송영길(인천) ▲ 이개호(호남) ▲ 박병석(충청) ▲ 이광재(강원) ▲ 김영춘(부산) ▲ 김부겸(대구․경북) ▲ 김두관(경남․울산) ▲ 강창일(제주) 등 11개 권역별 선대위원장이 임명됐다. 

박주민, 박광온, 설훈, 김해영, 남인순, 이수진, 이형석 등 당 최고위원은 당연직 공동선대위원장이 된다. 청년 몫의 황희두 공관위원, 노동 몫의 김주영 전 한국노총 위원장과 영입 인재 1호 최혜영 교수, 조희경 사단법인 동물자유연대 대표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뽑혔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상임선대위원장 맡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낙연 공동 상임 선대위원장은 "국민과 역사 앞에 훨씬 더 겸손한 자세로 선거에 임하겠다"라며 "오만과 독선에 기울지 않도록 늘 스스로를 경계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초 민주당은 이 달초 선대위 체제로 전환할 방침이었지만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선대위 출범을 미뤄왔다. 

한편, 이 선대위원장은 '조국 백서' 추진위원회 필진인 김남국 변호사의 강서갑 출마 논란에 대해 "당에서 문제의식을 갖고 있고, 논의를 하고 있다"라며 "곧 정리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선대위원장은 이날 선대위 종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큰 방향에서 (강서갑 공천은)정리가 됐다"라며 "곧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민주당, #김부겸, #4.15총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