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6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중수본 총리 주재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지난 16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중수본 총리 주재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 보건복지부

관련사진보기

 
국민들이 코로나19 감염 불안을 덜고, 보다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국민안심병원'이 운영된다. 또 현재 위기경보 '경계' 단계는 유지하되, '심각' 단계에 준한 총력 대응 체계로 전환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하 중수본)는 21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각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코로나19 지역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 브리핑을 통해 중수본을 통해 논의된 국민안심병원 운영 등 코로나19 지역전파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박 장관은 우선 "대구ㆍ경북지역에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코로나19 지역전파 방지를 위해 방역대책을 보다 강화하여 실시하기로 하였다"면서 "검역 강화, 입국제한, 접촉자 격리 강화 등 코로나19의 유입 차단과 전파 방지를 위한 기존 조치는 지속 실시하되, 환자 조기발견, 의료기관 감염예방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감염 환자를 조기 발견해 감염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진단과 감시 역량이 강화된다. 발열, 호흡기 증상 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해외 여행력과 관계없이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또 원인 미상 폐렴 입원 환자는 음압병실 또는 1인실에 격리해 검사를 수행한다. 신속한 진단과 조치를 위해 검체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더욱 확대하고, 인력 부족지역은 공중보건의사를 전환 배치하고, 의료인력에 대한 교육ㆍ훈련도 강화한다.

특히 검사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2월20일 현재 77개였던 진단검사기관을 3월에는 100개로 늘릴 예정이다. 검사역량도 2월 말 하루 1만건에서 3월말에는 1만3000건으로 확대한다.

박 장관은 "코로나19에 대한 상시적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호흡기 질환 감시체계에 코로나19를 추가하고, 대상 기관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국인근로자 밀집지역 등 코로나19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선별진료소가 멀어 검사가 어려운 지역에는 3월초부터 '이동진료소'를 운영하고, 중증장애인이나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분들 대상으로는 2월 말부터 이동 검체채취를 실시한다.

코로나19 환자가 의료기관으로 들어와 병원내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 진단검사도 강화된다.

특히 폐렴환자는 입원 전에 격리해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음성일 경우에만 입원을 시켜 코로나19 환자가 입원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한다.

코로나19 감염이 일부 지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국민들의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병원협회와 공동으로 '국민안심병원'을 지정·운영한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 진입부터 입원시까지 전 과정에 걸쳐 호흡기 환자를 다른 환자와 분리하여 진료해서 병원 내 대규모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병원이다.

비호흡기환자들은 국민안심병원에서 감염의 위험 없이 안심하고 병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국민안심병원에는 감염예방관리료 등 건강보험 수가를 지원한다.
 
지난 16일 열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총리 주재 회의 모습.
 지난 16일 열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총리 주재 회의 모습.
ⓒ 보건복지부

관련사진보기

 
대구ㆍ경북 지역과 같이 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과 함께, 공공ㆍ민간 병원의 음압병실 등 지역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는 등 지역별 병상 확보도 추진한다.

또 경증 환자 치료 및 유증상자 격리를 위해 병원 또는 병동 전체를 비워 병실을 확보하는 '감염병 전담병원'도 준비했다. 또 중앙의 경우 국립중앙의료원 및 국군대전병원을 활용할 예정이며 필요시 군(軍) 병원과 공공병원을 추가로 확보한다. 지자체는 지방의료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한편, 위기경보 '경계' 단계는 유지하되, '심각' 단계에 준한 총력 대응을 위해 매주 1회 열리던 국무총리 주재 '확대중수본회의(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주 3회 실시하여 범정부 차원의 총괄 대응을 더욱 강화한다.

행정안전부의 '대책지원본부' 본부장을 장관으로 격상하여 지원을 강화하고, 모든 시도에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지자체장)'를 실질적으로 가동하도록 하여 지역단위의 철저한 방역체계를 구축하도록 한다.

박 장관은 "코로나19는 현재 밝혀진 치료제가 있는 것은 아니나 조기발견을 통해 충분히 치료 가능한 질병임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면서 "건강한 경증환자는 의료기관을 통한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가급적 자택에 머물며 회복하도록 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보건소 및 1339 콜센터와 상담을 하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태그:#코로나19, #박능후 장관, #국민안심병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