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사학법인연합회 등 교육단체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24일 오후 국회 직원들이 의원회관 전면안내실 폐문을 알리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있다.
▲ 국회도 "코로나19" 비상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사학법인연합회 등 교육단체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24일 오후 국회 직원들이 의원회관 전면안내실 폐문을 알리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24일 오후, 밖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주 출입구를 통해 국회에 다시 들어오는 이들은 개별적으로 체온 측정을 받았다. 앞서 설치했던 열화상카메라를 통한 검사보다 강화된 코로나19 방역조치다. 오후 2시께부터는 국회 의원회관 2층 출입구 등이 폐쇄됐다. 의원회관 5간담회실에서 총선 예비후보 면접심사를 진행하던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도 장소를 국회 본청으로 옮겼다.

상황은 끝나지 않았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이날 오후 4시 긴급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방역을 위해) 국회 본관과 국회 의원회관을 25일 일시 폐쇄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즉, 국회 전체가 24일 오후 6시부터 24시간 폐쇄되는 것이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등이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던 토론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함께 있었던 사실이 알려진 직후의 변화다. 이로 인해 이미 같은 날 오후 예정돼 있던 국회 본회의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도 연기된 바 있다(관련기사 : 국회까지?... 코로나19로 본회의 연기, 심재철·전희경 등 긴급 검사, http://omn.kr/1mn8e).

그렇다면 그날 그 토론회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450명 참석한 대규모 토론회, 대다수 참석자 마스크 쓰고 있었지만...
  
지난 19일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오른쪽 4번째, 붉은 원)이 참석한 국회 토론회.
 지난 19일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오른쪽 4번째, 붉은 원)이 참석한 국회 토론회.
ⓒ 곽상도 의원 블로그

관련사진보기

 
문제의 토론회는 지난 19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국회 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사학 혁신 방안,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곽상도 통합당 의원 주최, 한국사학법인연합회·한국사립초중고등학교법인협의회·한국전문대학법인협의회·한국대학법인협의회 주관으로 열렸고, 전국 각지의 이사장·교장·행정실장 등 450명가량이 참석했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정부의 '교육신뢰회복을 위한 사학혁신 추진방안'에 대한 반박이 주된 내용이었다. 김경회 성신여대 교수가 발제자로 나섰고, 유재원 한국영상대 총장, 음선필 홍익대학교 교수, 김상규 교육학 박사, 차동춘 학교법인 진성학원 이사장, 송선진 교육부 사립대학정책과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들은 정부 방안에 담긴 ▲업무추진비 공개대상 확대 ▲학교법인 임원 간 친족관계와 이사장·설립자와 친족인 교직원 수 공시 ▲중대비리 교직원 징계 재심의 관할 교육청으로의 이관 등의 조치를 '과도한 규제'로 규정했다. 특히 배임죄를 저지른 임원 승인을 취소하도록 하는 것은 사학의 자유를 억압하고 남용할 소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내용보다 주목받았던 것은 참석자였다. 이때 가장 먼저 축사를 했던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이 지난 22일 코로나19 확진자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통합당에선 심재철 원내대표와 곽상도·전희경·성일종·송언석 의원이 이 토론회에 참석했다.

곽상도 의원실 측이 블로그를 통해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상당수의 참석자들이 마스크를 쓴 상황이었다. 다만, 하 회장과 함께 좌석 첫줄에 위치한 심재철 원내대표와 전희경·곽상도·성일종 의원 등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하 회장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었던 이는 전희경 의원이다. 사진을 살펴본 결과, 하 회장과 전 의원 사이엔 두 사람이 더 있었다. 토론회 기념사진을 촬영할 때도 하 회장은 통합당 의원들과 일정정도 거리를 유지한 상태였다. 이때 하 회장과 가장 거리가 가까웠던 이는 심 원내대표였지만, 그와 하 회장 간의 사이엔 3~4명의 다른 사람들이 위치하고 있었다.

심재철 "확진자와 악수·접촉 없었다"... 황교안 "코로나19 검사, 저도 받겠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 긴급검사를 위해 병원으로 향한 심재철 원내대표 등은 24일 오후 따로 입장문을 내고 '건강한 상태임'을 알렸다.

심 원내대표 측은 "(하 회장과) 같은 행사에 참석했지만 당시 확진자와 심 원내대표는 3개 좌석이 떨어진 곳에 착석했고 확진자와 악수 및 신체접촉이 없었다"라면서 "현재 심 원내대표의 건강사태는 양호하며, 담당의는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가 아닌 자가관리를 권고했다"라고 밝혔다.

곽상도 의원도 "현재 저는 건강한 상태다, 의사는 내일(25일) 아침 검진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관리를 권유했다, 검사결과가 나오면 알려드리겠다"라고 전했다. 특히 "하 회장은 지난 22일 확진 판정을 받고 21~22일 본인과 접촉한 사람들을 검진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했다"라면서 "의원실은 즉시 행사에 참석한 의원실과 패널, 청중들에게 이와 같은 내용을 전파했다"라고 알렸다.

심 원내대표와 함께 24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황교안 대표도 이날 예정됐던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이와 관련해 황 대표는 대표실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해당 인사와 접촉한 모든 주요 당직자의 확진 여부를 의료기관에서 검사토록 하는 절차를 안내했다"라며 "저 또한 오늘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이 절차에 따르겠다"라고 밝혔다.

지난 20일 최고위 때 심 원내대표 옆에 착석했던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4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질병관리본부에서 '심 원내대표가 발병 이전에 접촉한 것이어서 접촉자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발표했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최고위원들과 절차를 논의 중"이라며 "현재 집무실에서 자발적 격리 중에 있다, 추후 심 원내대표의 검사 결과 등의 상황을 보면서 안전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4일 오후 6시부터 국회 본관 등 일시 폐쇄 조치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참가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된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출입구에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참가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된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출입구에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국회사무처는 만일의 가능성에 대비해 입·출입 통제를 강화했다. 의원회관 2층의 경우, 주 출입구를 포함해 엘리베이터를 통한 입·출입도 막은 상황. 또 폐쇄 구조물을 세워 현장을 통제했다. 국회도서관도 이날 오후 1시부터 긴급 휴관에 들어갔다. 문제의 토론회를 취재했던 언론사들도 회사 출입금지 또는 자가격리 조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국회는 오는 25일부터 국회 본청 및 의원회관에 소독 및 방역을 실시하기 위해 '일시 폐쇄' 조치를 내렸다. 

이에 대해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국회 의원회관과 본관에 대한 전면 방역을 실시한다"라며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감염병 병원체에 오염됐다고 인정되는 장소에 대해 일시적 폐쇄 및 소독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는 조항에 의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 방역은 24일 오후 6시부터 실시되며 '방역 효과를 위해 해당 장소를 적어도 24시간 동안 폐쇄해야 한다'는 권유에 따라 국회 본관 등을 일시적으로 폐쇄한다"라면서 "국회 본관과 의원회관은 26일 오전 9시부터 다시 문을 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19일 한국사학법인연합회 등 교육단체가 국회의원회관에서 주최한 행사에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되고,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등 일부 의원이 확진자와 접촉으로 인한 감염 검사를 받게 되면서 24일 오후 국회 본청 문을 방호원이 걸어잠그고 있다.
▲ 국회도 "코로나19" 비상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19일 한국사학법인연합회 등 교육단체가 국회의원회관에서 주최한 행사에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되고,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등 일부 의원이 확진자와 접촉으로 인한 감염 검사를 받게 되면서 24일 오후 국회 본청 문을 방호원이 걸어잠그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태그:#코로나19, #심재철, #국회 방역, #곽상도, #국회 의원회관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