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3월10일까지 미사등이 중단됨을 알린 개봉2동성당 입구
 오는 3월10일까지 미사등이 중단됨을 알린 개봉2동성당 입구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전국에 동시 다발적으로 확산되는데다 지난 22일(토)을 전후해 서울 구로구에도 첫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감염 예방을 위한 구로지역의 조치도 '비상'이다.

구로타임즈가 지역내 기관과 시설들을 대상으로 취재한 결과 이번주 들어 공공시설과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중단과 휴관이 속속 연장 결정되고 있다. 3월에 진행될 총회 등 각종행사나 모임, 프로그램 등도 줄줄이 취소 또는 연기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추이를 보고 이후 운영재개 시점을 결정하겠다며 기간을 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 문화 체육 복지 현장

동별자치회관은 3월 15일까지 다시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26일 16개동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에서 결정됐다. 당초 2월 29일(토)까지로 한차례 연장했다가 다시 재연장 한 것이다. 마을활력소 4곳(구일마을꿈터, 다붓다붓, 오류골사랑방, 버들마을활력소)도 오는 3월 15일(일)까지 휴관에 들어갔다.

구로구청은 3월 중에 실시하려던 모임이나 프로그램 등도 마찬가지로 별도의 공지가 있을 때까지 중지한다는 입장이다.

구로문화원은 휴관을 당초 2월말에서 3월말까지 한달 더 연장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공지했다. 지난 22일 구로구내 코로나19 확진자의 발생으로 지역내 감염확산 방지와 수강생의 안전을 위한 조치라며 이같이 결정했다.

구로문화재단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재단 산하의 아트홀 등 지역문화시설도 당초 이달 29일까지 진행예정인 행사들을 취소하고 대관하지 않기로 했던 것을 더 연장키로 했다. 이에 따라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구로5동 소재)을 비롯 △꿈나무극장(구로4동 소재) △구로구민회관(구로5동 소재) △오류아트홀(오류1동소재) △신도림오페라하우스(신도림동 소재) 등의 지역문화시설 대관이 잠정적으로 3월말까지 이루어지지 않는다. 신도림 문화철도 959 키즈카페도 휴관한다.

이에 따라 3월중에 잡혀있는 대관 행사 등도 현재 취소하고 있다. 구로구민회관의 경우도 보광아파트 조합총회 등 3월로 예약된 행사들이 많았으나, 연기 또는 취소쪽으로 조율중이라고 설명했다. 행사 대관과 프로그램이 다시 진행되는 시점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 코로나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고 결정하게 되기 때문이다.

구로꿈나무장난감나라 2개소(구로점, 개봉점), 고척동마을회관, 청소년공부방3개소등도 휴관에 들어갔다.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27일(목) 회의를 통해 구로꿈나무나라는 3월 9일까지 휴관을 연장하기로 했다. 고척동마을회관과 청소년공부방 3곳도 휴관을 연장하기로 했으나, 이번에는 기한을 정하지 않았다. 사태추이를 보고 재개시점을 공지할 예정이다.
 
구로장난감나라 구로점과 개봉점은 오는 9일까지 휴관이 연장됐다. 어린이들을 위해 대여하는 장난감등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구로장난감나라 구로점과 개봉점은 오는 9일까지 휴관이 연장됐다. 어린이들을 위해 대여하는 장난감등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지역내 복지관도 구로종합사회복지관(구로3동 소재), 궁동종합사회복지관(궁동 소재), 화원종합사회복지관(구로2동소재), 온수어르신복지관(온수동소재)도 2월 29일(토)까지 시설을 제한적으로 운영하기로 했지만 역시 별도의 공지가 있을 때까지 연장하고 급식 및 도시락배달, 밑반찬 배달 등을 모두 대체식으로 전환하고 주 2, 3회씩 제공키로 했다. 여기에 데이케어센터, 노일일자리사업, 노인맞춤돌봄서비스도 운영을 최소키로 권장했다.

구로노인종합복지관(구로5동 소재)도 별도 통보 시까지 휴관을 연장한다. 구로지역내 구립 및 사설 경로당도 확진자 발생 통보가 나오기 직전인 지난 21일(금) 오후부터 휴관하고 별도의 공고까지 운영을 중단한다.

관내 청소년 시설도 휴관에 들어갔다. 구로청소년문화의 집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2일(토)부터 별도의 공고가 있을 때까지, 시립구로청소년센터(구로2동소재)가 2월 24일(월)부터 3월 9일(월)까지 2주간 휴관에 들어갔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고척도서관(고척2동 소재)과 구로도서관(구로5동소재 )도 2월 24일(월)부터 서울시교육청 조치에 따라 휴관에 들어갔다. 재개관 시점은 도서관홈페이지를 통해 밝힐계획이다.

구로학습지원센터 및 평생교육센터가 3월부터 실시할 예정이었던 모든 프로그램도 중단된다. 다만 접수는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구로구청 관계자는 전했다.

체육시설도 휴관 기간을 또다시 연장해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살핀 후 재개관 날짜를 결정할 계획이다. 대상 시설은 구로구민체육센터, 신도림생활체육관, 50플러스수영장, 개웅산생활체육관, 구로누리배드민턴장, 오류고가배드민턴장등이다.

보건소도 2월 25일부터 대사증후군검사 및 상담, 금연클리닉 상담, 영양플러스교육등의 업무를 중단한다. 업무개시 시점은 홈페이지등을 통해 다시 공지할 예정이다.
 
지난 21일부터 운영이 중단된 지역내 한 아파트 경로당.
 지난 21일부터 운영이 중단된 지역내 한 아파트 경로당.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 교육 ·보육 현장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교육 및 보육· 돌봄시설들도 잇따라 개학이나 개강을 연기하거나 일시적 운영중단에 들어갔다. 지역내 유치원과 어린이집부터 초중고등학교, 대학, 지역아동센터등 돌봄센터도 마찬가지다.

구로지역내 국공립어린이집을 비롯해 모든 어린이집이 2월 25일(화)부터 다음달 9일(월)까지 휴원에 들어갔다. 하지만 사정상 가정에서 아이를 볼 수 없어 어린이집에 맡길 경우에는 긴급보육을 각 어린이집에 신청하면 돌봄을 받을 수 있다.

구로지역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도 신학기 개학을 3월 2일(월)에서 9일(월)로 일주일 연기됐다.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된 데 따른 교육부 조치에 따른 것이다.

구로지역내에 소재한 대학들도 이달에 예정된 졸업식이나 신입생오리엔테이션을 취소한 데 이어 3월 2일부터 개최하려던 입학식과 개강을 학교에 따라 1, 2주일씩 연기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기간이 일부 더 연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성공회대학교(항동 소재)는 개강을 3월 9일(월)로 한주 연기했다. 이에 앞서 19일(수)로 예정했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도 취소한 바 있다.

서울한영대학교(개봉1동 소재)도 19일(수)로 예정된 졸업예배 및 학위수여식을 취소한 데 이어 당초 2일(월)로 예정됐던 개강 및 입학식선언을 9일(월)로 일주일 연기했다.

동양미래대학교(고척1동 소재)는 개강일정을 3월 2일에서 3월 16일로 2주일 연기했다. 이에 앞서 당초 21일(금)로 예정했던 졸업식도 취소했다.

한편 각 동네에 소재한 초등학교 돌봄시설들인 지역아동센터(25곳)와 우리동네키움센터(4곳)도 25일(화)부터 3월 8일(일)까지 운영이 중단하기로 긴급하게 조치가 이루어졌다. 긴급돌봄이 필요한 경우는 우리동네키움센터(오후6시까지 운영)등을 이용할수 있다. 키움센터는 현재 구로1동, 구로2동, 구로5동, 개봉3동 등 4개동에 문을 열었으며, 휴관하더라도 운영자들이 근무를 하고 있다.

■ 종교 현장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지난 2월 26일(수)부터 3월10일(화)까지 14일동안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와 회합 행사등을 중단키로 함에 따라 구로지역내 성당들도 3월 10일까지 일제히 미사가 열리지 않는다.

현재 구로구내에는 서울대교구 산하로 총 8개의 성당이 있다. △개봉동성당(개봉2동 소재) △고척동성당(고척1동 소재) △오류동성당(오류1동 소재) △수궁동 성당(수궁동소재) △구로1동 성당△구로2동성당 △구로3동 성당 △신도림동 성당이다.

구로지역 기관 시설 운영 현황상황 (2월 26일 낮12시 기준)


구로구민체육센터 (고척2동)
▶휴관 ( ~  별도 공지) 

신도림생활체육관 
50플러스 남부캠퍼스 수영장  
개웅산생활체육관 
오류고가배드민턴장 
신도림테니스장 
구로누리배드민턴장 
구로장난감나라 
▶ 휴관 ( ~ 3월9일까지)

개봉장난감나라 
청소년공부방 (구로5동,신도림,개봉3동)
▶휴관(~ 별도 공지)

고척동마을회관
▶휴관 (~ 별도 공지)

구로문화원
▶ 휴강 ( ~ 3월말까지)

구로문화재단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
꿈나무극장
오류아트홀
신도림오페라하우스
▶ 대관및 각종 행사 중단  (3월말까지) 

구로구민회관
▶ 휴관 ( 3월말까지) 

시립 고척도서관 (고척2동 소재)
 ▶ 휴관 (~ 별도 공지)

시립 구로도서관 (구로5동 소재) 
▶ 휴관 ( ~ 별도 공지)

글마루한옥도서관등 9개 구립도서관  
▶ 휴관 (~ 별도 공지)

동새마을도서관 7곳 
▶ 휴관 (~ 별도 공지)

하늘도서관, 개봉도서관
▶ 휴관 ( ~ 별도 공지)

구로노인종합복지관 (구로5동 소재)
▶ 휴관 (~ 별도 공지)

온수어르신복지관 (수궁동 소재)
▶ 프로그램 운영 등 전면 중단
▶제한적 운영 (밑반찬배달 등)

구로종합사회복지관
궁동종합사회복지관
화원종합사회복지관
경로당 (구립, 사립)
▶  운영중단 (2.21~별도 공지)

구로구 보건소
(대사증후군검사및 상담등 )
▶  업무중단 (2. 25 ~ 별도공지)

구로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 4개거점센터 운영중단 (수궁동-개봉동-고척2동-  오류2동보건지소. 2월26일부터 ~ 별도공지)

▶치매안심센터 정밀검진 중단
(2. 24일부터 ~ 3월5일까지)

▶ 쉼터 등 프로그램은 중단
(본부및 거점,  ~별도공지)

구로청소년문화의집
▶ 휴관 (2.22 ~ 별도 공지)

구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휴관 (2.22 ~ 별도 공지)

시립 구로청소년센터 
▶ 휴관 (224 ~ 3월9일)

구로학습지원센터
▶ 프로그램중단 (3월)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 개학 연기 ( 3월2일-> 3월9일)

성공회대학교
서울한영대학교 
▶ 입학식및 개강 ( 3월2일-> 3월9일)

동양미래대학교 
▶입학식 (3월2일->3월16일)

지역아동센터 (25곳)
▶ 운영중단 (2월25일~3월8일)

우리동네키움센터 
▶ 운영중단 (2월25일~3월8일)

성당 (고척동,개봉동, 오류동,수궁동, 구로3동, 구로1동, 구로2동, 신도림동) 
▶ 미사 등 중단(2.26~ 3월10일)

구로구청 동주민자치회관 (16개동)
▶ 휴관 ( ~3월15일)

마을활력소  4곳(구일마을꿈터, 다붓다붓, 오류골사랑방, 버들마을활력소)
▶ 휴관 (~3월15일)
3월중 모임, 행사, 프로그램  중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구로타임즈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구로타임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