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케르스티 칼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과 전화통화 하고 있다. 2020.4.8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케르스티 칼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과 전화통화 하고 있다. 2020.4.8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중·일 3국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들이 코로나19 대책을 논의하는 화상회의가 빠르면 다음 주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9일 한·중·일과 아세안이 이르면 다음 주 중 화상정상회의를 열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또 이 신문은 이번에 열리는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치료약 개발에 관한 정보 공유와 의료물자 지원 등에서의 협력 방침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아세안 의장국인 베트남의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전화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당시 통화에서 푹 총리는 "코로나19 방역 협력을 위한 아세안 의장성명을 발표했다"면서 "한중일 협력조정국인 한국과의 협력을 통해 4월 초를 목표로 추진 중인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아세안+3(한·중·일) 특별 화상 정상회의는 매우 시의적절하다"면서 "우리 정부도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해 베트남 측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답했다.

지난 2일에도 청와대는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와 관련, "멀지 않은 시간 안에 이뤄질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코로나19, #한중일, #아세안, #특별화상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