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미래통합당이 다시금 미래한국당으로 꼼수 위성교섭단체를 만들어 21대 국회를 시작부터 파행과 탈법으로 만들지 않을까 우려가 크다"라며 "만약 우려와 같은 일이 벌어진다면 민주당은 21대 국회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특단의 대응을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비례용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과 합당하기로 했지만, 통합당 쪽의 위성 교섭단체가 현실화할 경우 또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압박한 것이다. 이 대표는 특단의 조치의 구체적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위성교섭단체가 만들어질 경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에 있어 유리해질 수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더불어시민당은 연동형 비례제의 취지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만든 연합 정당"이라며 "이제 역할을 다 했으니 양당의 합당은 당연하다. 민주당은 다음주 월요일부터 시민당과의 합당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다만 꼼수 위성 정당으로 선거제 개혁의 취지를 훼손한 미래통합당이 다시금 꼼수 위성교섭단체를 만들까 우려된다"라며 "그런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21대 국회는 완전히 새로운 국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오는 1일부터 시민당과의 합당을 위한 전당원 투표, 중앙위원회와 양당 합동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태그:#이해찬, #위성정당, #위성교섭단체, #민주당, #더불어시민당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