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무노조 경영 철폐' 등 대국민 선언에 대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가 "의미 있게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7일 삼성 준법위는 서울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모든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의를 열고 전날 이 부회장의 사과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준법위는 "권고에 따라 이 부회장의 답변 발표가 직접적으로 이뤄지고, 준법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점에 대해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했다. 

이어 "다만 준법 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경영체계의 수립, 노동3권의 실효성 있는 보장, 시민사회의 실질적 신뢰회복을 위한 실천 방안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조만간 보다 자세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삼성 관계사에게 요청했다"고 준법위는 덧붙였다. 
 
삼성그룹준법감시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지형 전 대법관(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이 9일 서대문구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1.9
 삼성그룹준법감시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지형 전 대법관(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이 9일 서대문구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1.9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앞서 지난 6일 이 부회장이 깜짝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권 승계 의혹, 노조 문제, 시민사회 소통 등에 대해 직접 사과의 뜻을 밝힌 데 대해 이 같은 반응을 내놓은 것이다. 준법위는 지난 3월 11일 이 부회장에 이와 관련한 대국민 사과를 권고했었다. 

전날 이 부회장은 창업 3세인 자신에 이어 4세에게 회사를 물려주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한편 창사 이래 유지해온 무노조 경영을 철폐할 것도 약속했다. 

그는 "저와 삼성을 둘러싸고 제기된 많은 논란은 근본적으로 이 (경영권 승계) 문제에서 비롯된 게 사실이다"며 "이제는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 법을 어기는 일은 결코 하지 않겠다"고 했다.    

"준법위, 이재용 면책도구 자인하는 격"

또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다, 오래 전부터 마음 속에는 두고 있었지만 외부에 밝히는 것은 주저해왔다"며 "제 자신이 제대로 된 평가도 받기 전에 승계 문제를 언급하는 것이 무책임한 일이라고 생각해서다"라고 이 부회장은 말했다. 

이와 함께 이 부회장은 "이제 더 이상 삼성에서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며 "노사관계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노동 3권을 확실히 보장하겠다, 노사의 화합과 상생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삼성의 노조탄압 문제와 삼성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는 이들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삼성과 준법위 쪽 움직임을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삼성해고자 김용희씨가 서울 서초구 강남역 삼성생명 빌딩앞 CCTV철탑위에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 CCTV탑 고공농성중인 삼성해고자 김용희씨 삼성해고자 김용희씨가 서울 서초구 강남역 삼성생명 빌딩앞 CCTV철탑위에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삼성해고노동자 김용희 고공농성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어제의 사과는 처음부터 이재용의 형량을 줄여주기 위한 재판부의 음모와 그를 위해 만들어진 기구인 준법위가 합작해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일부에선 지난 2월 준법위가 첫 공식 출범한 당시부터 사실상 이 부회장의 구속을 면하기 위한 '면피성 조직'이라는 의혹을 제기했었다. 이 부회장 뇌물사건 파기환송심을 맡은 재판부가 삼성에 준법감시제도 도입을 주문한 것을 넘어 관련 활동을 양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드러냈었기 때문. 

이어 공대위는 "삼성해고노동자, 암보험 피해자 등 피해자들이 존재하고, 해고노동자인 김용희씨가 고공농성 중인데도 이에 대한 아무런 언급이 없는 사과를 수용한다면, 준법위가 이재용의 면책도구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자인하는 격"이라고 했다. 

태그:#이재용,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준법위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