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생활하는 경기도 광주군 퇴촌면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
 19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생활하는 경기도 광주군 퇴촌면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경기도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주거복지시설 '나눔의집' 특별점검 결과 부적절한 운영 상황을 확인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으로 수사에 착수하겠다"면서도 "이번에 드러난 일부 과오들로 인해 나눔의집의 대의와 헌신까지 부정되거나 폄훼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나눔의집은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이 운영하는 위안부 피해자 요양시설로 1992년 10월 서울에 세워졌다가 1995년 현재 위치한 경기도 광주시에 자리잡았다. 그런데 최근 이곳의 후원금이 제대로 피해자 지원에 쓰이지 않고 있다는 내부 고발이 나왔다. 이 문제를 제기한 직원들은 지난 3월부터 광주시와 경기도 등에 민원도 넣었다(관련 기사 :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 한때 '현장 대치' 해프닝).

20일 경기도는 5월 13~15일 특별점검을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나눔의집은 ▲ 증축공사 관련해 지방계약법을 준수하지 않고 ▲ 출근 내역도 존재하지 않는 직원의 급여 약 5300만 원을 후원금으로 지급했으며 ▲ 후원금을 사용해선 안 되는 토지취득비로 6억 원을 쓰고 ▲ 증축공사 13건 공사비 약 5억 원을 후원금으로 지출하며 주무관청 승인을 받지 않았다. 다만 ▲후원금으로 건강보험료 735만 6천 원을 냈던 법인 대표이사 월주스님은 지난 11일 741만 9천 원을 반납했다.

경기도는 나눔의집이 ▲ 현금으로 받은 후원금 약 1200만 원을 전 사무국장 서랍 등에 보관하고 ▲ 이사회 회의록을 법인과 경기도 홈페이지에 단 한 번 빼고는 모두 공개하지 않았으며 ▲ 요양시설과 미혼모 생활시설 설치 등 법인 설립목적사업도 일부 이행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또 ▲ '노인학대' 의혹의 경우 노인보호전문기관 조사 결과 증거가 부족하지만 학대 위험성이 있다는 '잠재 사례' 판정이 내려졌다고 밝혔다.

이재명 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나눔의집 특별점검결과를 공개하며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하고, 경기도 특사경으로 특별수사팀을 만들어 수사에 착수하는 한편, 경찰과도 협조체계를 구축해 진상을 정확히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엄정하게 묻겠다"고 했다.

그는 "책임은 책임이고, 헌신은 헌신"이라고도 했다. 이 지사는 "누구도 선뜻 나서지 않을 때 나눔의집이 피해 할머님들을 위해 선도적인 노력을 해온 점은 충분히 존중되어야 한다"며 "이번에 드러난 일부 과오들로 인해 그 대의와 헌신까지 부정되거나 폄훼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아무리 대의에 따른 선행이라 해도 법과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며 "이번 사태가 나눔의집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태그:#나눔의집,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경기도, #이재명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