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출근하는 직원들을 향해 노동조합 가입을 통한 권리찾기를 제안했다
▲ 국민은행콜센터 앞 대행진단 출근하는 직원들을 향해 노동조합 가입을 통한 권리찾기를 제안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전본부(본부장 이대식)는 9일 2020차별철폐대행진을 선언하고, 국민은행콜센터, 대전역 서광장, 건양대학교 등에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노동자들에게 피해를 전가할 것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행진의 시작은 오전 7시 30분 국민은행콜센터 앞에서 시작했다. 이들은 "먹고 살수는 있어야지? 올리자, 최저임금!", "노동자라면 누구나 노동조합!", "생존이 걸렸다! 생계소득 보장! 재난기간 해고금지!"등의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들고 출근길 콜센터 직원들을 만났다. 출근길의 동료들에게 노동조합 가입을 권유하고,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함께 찾을 것을 촉구한 것이다.

콜센터에서 노동하고 있는 김현주 지회장(공공운수노조 대전일반지부 국민은행콜센터지회)도 함께 자리했다. 그녀는 "노동조합으로 함께 활동하면서 코로나19 위기에 대처할 수 있었다. 아무런 대책없이, 더 열악한 현장을 분산배치 될 상황에서 노조와 함께 대응해 최소한의 안전대책은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열악한 상황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일수록 위험에 더욱 노출될 수 밖에 없다. 모두에게 노동조합이 필요한 이유"라며 노동조합을 통한 노동자의 권리 찾기를 강조했다.

대행진단의 다음 일정은 현재 한국사회의 가장 문제점인 재벌체제에 대한 교육이다. 윤택근 부위원장(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한국 사회 모순의 시작점 중에 하나가 바로 재벌체제"라며 "적산불하로 부를 축적한 재벌이 혼인을 통해 자신들끼리 교류하여 적폐체제를 만들어갔다"라며 "결국 현재 기득권 적폐 세력들이 서로 위하는 것은 가족을 보호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러한 재벌체제를 해체하는 것이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시작이 될 것"이라며 하반기 민주노총의 투쟁방향이 재벌체제 해체에 맞춰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육을 끝낸 이들은 대전시민들을 직접 만나 차별을 철폐하고, 최저임금 인상을 통해 모든 노동자가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고 주장했다. 40여 명의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시민들을 만난 것이다. 뜨거운 날씨 속에서도 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나눠주고, 피켓을 들고, 스티커 설문을 하는 조합원들에게 더 뜨거운 열기가 느껴졌다.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을 통해 산재사고를 미연에 예방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들은 하루 7명이 노동자가 퇴근하지 못한다며 노동현장의 참혹함을 고발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앞 대행진단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을 통해 산재사고를 미연에 예방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들은 하루 7명이 노동자가 퇴근하지 못한다며 노동현장의 참혹함을 고발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대행진단의 다음 행보는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으로 이어졌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을 찾아가 "하루 7명의 노동자가 퇴근하지 못한다"라며 21대 국회에서 '기업처벌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2008년 40명의 노동자 산재사망에 2000만 원 벌금이라는 솜방망이 처벌이 결국 (2020년 이천) 참사를 불러왔다"며 "민주노총과 산재, 재난참사 피해자, 시민사회단체등 136개 단체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찬반입장을 확인한 결과 대전지역에서 2명의 의원만이 찬성 입장을 보내왔을 뿐, 5명의 의원은 아무런 반응이 없다"며 "기업처벌법을 제정해야 기업이 재발방지를 위한 법 준수, 안전투자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행진단의 마지막 일정은 노조탄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양대학교로 향했다. 건양대학교 앞에 모인 200여 명의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부당한 인사발령 중단", "단체협약 이행", "직원들만 희생강요, 일방적 임금삭감 중단"등을 주장하며 신임 총장 부임 이후 노동조합과의 교섭을 해태하고, 단체협약을 위반하며,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일방적으로 임금을 삭감하려는 건양대학교를 비판했다.
  
학교측의 일방적인 임금삭감과 단협위반에 맞서 투쟁하고 있는 대학노조 건양대학교지부 조합원들과 대행진단이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 건양대학교 앞 대행진단 학교측의 일방적인 임금삭감과 단협위반에 맞서 투쟁하고 있는 대학노조 건양대학교지부 조합원들과 대행진단이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발언에 나선 김민수 지부장(대학노조 건양대학교지부)은 "코로나19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건양대학교지부를 학교는 적으로 여기는 듯하다"며 "사측의 일방적 조치에 항의하는 노동조합의 현수막, 성명서 등을 일방적으로 철거했다. 뿐만 아니라, 임금을 일방적으로 삭감하려고 한다"며 "직원들에 대한 존중이 없는 학교에서 학생에 대한 존중은 당연히 없다. 교육기관으로서의 건양대학교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노동조합은 투쟁할 것이다. 직원의 이익뿐 아니라 학생들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 투쟁할 것"이라며 비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사행정 상황에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학생들의 권리를 위해 노동조합이 나설 것을 선언했다.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도 "차별은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 이러한 차별을 없애야만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며 "직원들이 앞장서고 학생들이 함께해야 건양대학교를 바꿀 수 있고, 모두가 함께 살아갈 수 있다"며 집회 현장 근처에 머물고 있는 학생들에게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또 "모든 차별에 저항하는 민주노총의 투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 민주노총 모두가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며 민주노총의 지속적인 투쟁을 강조했다.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앞으로도 매주 시민들을 만나 재난 위기 속 노동자들에게 전가되는 피해를 알려내고, 이를 막아내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또, 7월 2일 차별철폐문화제를 통해 차별당하는 모든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7월 4일에는 10만이 모이는 전국노동자대회를 통해 노동자의 권리,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투쟁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노동과세계에도 실립니다.


태그:#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