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대비 전국 지검장 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대비 전국 지검장 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한명숙 사건' 전담팀 구성 지시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해당 사건을 대검 감찰부가 아닌 별도의 전담팀이 맡도록 지시한 것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이다. 윤 총장과 한 본부장은 채널A 기자와 검찰 간부가 얽혀 있는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도 비슷한 갈등을 벌인 바 있다.

12일 윤석열 검찰총장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전담팀을 꾸리도록 지시했다. 한 전 총리의 뇌물수수 사건을 수사한 검찰의 위증 교사 의혹이 연일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윤 총장의 지시에 따라,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 등 3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만들어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다음날인 13일 한 부장은 "검찰총장이 이 사건을 사심 없이 바라보고 있음을 믿고 싶다"라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썼다. 그는 "대검 감찰부는 징계, 사무감사 업무 외에도 수사권을 갖고 있어 검찰청 공무원의 비위 조사 중 범죄혐의가 인정될 경우 수사로 전환할 수 있다"라며 "상당수의 검사, 수사관을 보유하고 있고 감찰 3과는 11층 과거 대검 중수부 조사실을 사용하고 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한 전 총리 사건은 이미 사회적 이목을 끄는 사건이 되어 진상 조사가 불가피한 바, (중략) 관계부서의 입장에선 사건의 과정과 결과를 명확히 구분해 사건의 결과를 예단하지 말고 오로지 사건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고 처리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라며 "사건의 과정(방법)은 사안 진상 규명 의지와 능력을 가진 단수 또는 복수의 주체가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조사 결과를 정확하게 내놓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 부장은 "감찰부장으로서 담당, 처리 중인 채널A 사건, 한 전 총리 사건과 관련한 여러 사실과 기록들이 모아지고 있다. 진실불허!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 두 분 모두 이 사건을 사심 없이 바라보고 있음을 믿고 싶다"라면서 "검찰이 '그들의 검찰'이 아니라 '국민의 검찰'로 새로 (태어)나야할 때가 밀물처럼 다가오는 것 같다, 겸손하고 정직한 검사들이 소신껏 품위 당당하게 일하며 국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때가 오기를 간절히 기도하고 염원한다"라고 덧붙였다.

'검언유착' 의혹 때도 갈등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월 10일 참모진들과 점심 식사를 위해 대검찰청 별관으로 향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취임 후 인사에서 윤 총장의 측근 상당수가 대검 참모진 자리에서 물러났고 이날 식사가 윤 총장과 참모진의 마지막 식사였다. 맨 앞이 윤 총장, 맨 뒤가 한동수 감찰부장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월 10일 참모진들과 점심 식사를 위해 대검찰청 별관으로 향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취임 후 인사에서 윤 총장의 측근 상당수가 대검 참모진 자리에서 물러났고 이날 식사가 윤 총장과 참모진의 마지막 식사였다. 맨 앞이 윤 총장, 맨 뒤가 한동수 감찰부장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비교적 중의적 표현을 사용한 한 부장은 해당 사건의 진상규명을 바라는 한편, 그 과정에서 대검 감찰부가 배제된 것에 대한 불만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과 한 부장의 갈등은 앞서 검언유착 의혹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불거졌다. 지난 3~4월 채널A 기자와 윤 총장 측근 검사장의 유착 의혹이 불거지자, 4월 7일 한 부장은 해당 사건의 감찰 개시를 윤 총장에게 보고했다. 이에 윤 총장이 관련 내용을 확인한 뒤 감찰 개시 여부를 판단하자며 중단 지시를 내렸는데, 한 부장은 이에 답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검찰 내부에선 '일방적으로 감찰을 밀어붙였다', '감찰심의위원회를 거치지 않았다' 등의 지적이 나왔고 이러한 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당시 한 부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진상확인을 위한 감찰 개시 보고는 일방 통보가 아니라 수차례 검찰총장, 대검 차장검사에 대한 대면보고 및 문자보고 후에 이뤄진 것"이라며 "보고 당시 그 근거로서 감찰부장의 직무상 독립에 관한 '대검찰청 감찰본부 설치 및 설치 규정' 제4조 제1항 제1호를 적시하여 이뤄진 것이었다. 그런데 보고 다음날 일부 언론에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보도되었다"라고 반박했다.

결과적으로 이 사건에서도 대검 감찰부는 배제됐다. 대검 인권부장에게 진상조사 중간결과를 보고 받은 윤 총장은 4월 17일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지시했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가 민주언론시민연합의 채널A 기자 및 해당 검사장 고발 건(4월 7일)을 수사 중이다.

태그:#윤석열, #검찰총장, #한동수, #감찰부장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