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부천지역 특수학교, 유치원, 초·중·고등학교(고3 제외) 등교 수업이 시작된 11일 오전 경기도 부천시 송내동 솔안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경기 부천지역 특수학교, 유치원, 초·중·고등학교(고3 제외) 등교 수업이 시작된 11일 오전 경기도 부천시 송내동 솔안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 연합

관련사진보기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수도권 지역 학교 10곳 중 9곳 이상 꼴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파 위험을 낮추기 위해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이행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등교 수업일 감축으로 수행평가를 집중적으로 실시하면서 학생과 교사의 평가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교육부가 부담 완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교육부는 지난 9일 기준으로 서울·인천·경기 지역 학교 93.5%가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이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밝혔다.

교육부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이달 1일부터 30일까지 수도권 초·중학교는 등교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1, 고등학교는 3분의 2로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인천 강화·서해 5도, 경기 연천 등의 농어촌·소규모 학교를 제외하면 수도권 대부분 학교에서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이행하고 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가 90.6%, 중학교 95.9%, 고등학교 97.1%가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이행하고 있었다.

초등학교는 등교 수업을 주로 격일제(서울 96.5%, 인천 75.2%, 경기 80.9%), 중·고등학교는 격주제(서울 99.2%, 인천 83.1%, 경기 91.0%)로 운영하며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이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등교 수업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대책도 이날 발표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학생과 교사의 수행평가 부담을 완화해주기로 했다.

교육부는 지난 4월 수행평가의 성적 반영 비율을 축소해 학생의 평가 부담을 줄이는 지침을 각 시도교육청에 내렸으나 일부 학교에선 여전히 수행평가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일선 학교가 학생 평가와 성적 산출이 가능한 범위에서 수행평가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처에 나서 달라고 재차 요청하기로 했다.

아울러 코로나19와 같은 천재지변·국가재난 상황에 준하는 경우 수행평가를 하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해 관계 법령을 개정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학교·교육청과 함께 코로나19 여파로 등교하지 못한 학생들을 함께 지원하기로 했다.

학교에서는 홈페이지에 학습 자료 제공, 실시간 수업 중계, 수업 녹화 영상 제공 등 대체 수업 방안을 마련한다.

시도교육청은 시도별 원격수업 지원 플랫폼 운영, 학교급별 학사 운영 우수 사례 발굴에 나서고, 교육부는 e학습터·EBS 학습 콘텐츠·플랫폼 공유를 위한 관계기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또 코로나19 우려로 자녀를 등교시키지 않더라도 사전에 학교장에게 교외 체험학습으로 승인받으면 출석으로 인정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초등학교 기준 교외 체험학습 인정일수도 전국 평균 20일에서 평균 38일로 확대했다. 유치원에서도 교외 체험학습을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은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학교, #코로나, #수행평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