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7월3일까지 3차 추가경정 예산안을 처리하라'고 입법부에 내린 행정명령에 여당 원내대표에 국회의장까지 안절부절 종종걸음을 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오는 29일 원 구성을 완료한 후 6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7월 3일까지 코로나 3차 추경을 마무리 짓겠다'고 공언한 여당의 시간표에 순순히 협조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상임위원회 구성을 위한 본회의를 하루 앞둔 이날 여야는 막판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당의 기세대로라면 35조 원의 예산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구성이 안 된 국회에서 닷새 만에 통과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에 "국회가 대통령 한 마디에 고무 도장 팍팍 찍는 통법부(군사독재 시절 행정부가 원하는 법안을 그대로 통과시키던 국회를 낮춰 부르는 말)냐, 유신국회로 돌아간 것이냐"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야당 원내대표가 매일 듣는 이야기는 '176석으로 밀어붙이겠다'는 협박뿐"이라며 "야당과 국민은 대통령의 설명을 원한다"라고 말했다.

"언제든 만나겠다는 대통령 약속, 부도어음 됐다"

주 원내대표는 "제1야당 원내대표인 저는 오늘까지 행정부로부터 3차 추경에 대해 한 번도 설명을 들은 적이 없다"면서 "아직 (홍남기) 경제부총리 얼굴을 보지 못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에 대고 연일 '속이 탄다'고 얘기하는 대통령과 청와대도 마찬가지"라며 "현안이 생기면 여야정협의체를 가동하고 언제든지 저를 만나겠다던 대통령의 구두 약속은 부도어음이 됐다"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많은 위헌적 요소 때문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에 동의할 수 없다"고도 분명히 했다.

주 원내대표는 "'7월15일까지 공수처 출범시켜라'는 게 대통령의 또 다른 행정명령"이라며 "대통령과 장관은 국회가 탄핵할 수 있는데 공수처장은 탄핵 대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국회의 견제를 받지 않는 괴물 사법기구가 대통령의 손아귀에 들어가는 상황을 방치할 수는 없다"고 했다.

한편, 이날 오후 여야 원내대표는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최종 협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통합당은 이미 여당 몫으로 돌아간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두고 임기 분리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29일로 미뤄진 원구성, 박병석 의장 "회기 내 반드시 처리"

태그:#원구성, #추경, #주호영, #미래통합당, #21대국회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