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 과정에서 갈등이 불거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송순호 의원(창원)이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 추진 의사를 밝혔다.

송 의원은 14일 오후 열린 경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 6월 26일, 29일 열린 본회의에서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부의장이 선출되었다. 김 의장과 장 부의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지만, 의원총회 결의에 따르지 않고 독자적으로 출마해 당선했던 것이다.

먼저 송 의원은 "지난 9일 상임위원 선임과정에서 의장의 독단적 상임위원 선임 안에 항의하는 과정에서 고성과 거친 언쟁과 욕설이 오간 것에 대해서는 이유를 불문하고 사과를 드린다"고 했다.

장규석 부의장은 송 의원을 대해 모욕죄로 고소했다. 이와 관련해 송 의원은 "의장실에서 항의 하는 것을 휴대폰으로 녹음한 파일을 공적 업무와 소통을 위해 만든 의원 단체 카톡방에 게시한 것은 별건으로 다루어야 할 이와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송 의원은 "장규석 부의장이 15일 오후 6시까지 모욕죄로 저를 고소한 것을 만약 취하하지 않는다면 저 역시 법적 대응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미리 밝혀 둔다"고 했다.

송 의원은 "제1부의장은 의회 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조정자 역할이지 본인 스스로 갈등을 일으키는 갈등 유발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경남도의회 의장단 선거와 관련해, 송 의원은 "협치도 신의도 저버린 양아치 도의회라는 비판에 고개를 들 수가 없다. 이게 의회정치냐, 이게 정치 상식이냐. 경남을 넘어 전국에서 놀림감이 되고 있는 상황에 잠을 이룰 수가 없다"고 했다.

그는 "부끄럽다. 여야 합의보다 개인플레이에 놀아난 경남도의회 상황이 너무 부끄러워 고개를 들고 다닐 수가 없다"고 했다.
  
송순호 경남도의원.
 송순호 경남도의원.
ⓒ 경남도의회

관련사진보기

 
송 의원은 "지금까지 이런 도의회가 있었느냐. 제 기억으로는 없다. 당이 다르고 생각이 달라서 비록 갈등하고 충돌한 적은 있어도 배신과 협작, 권모술수가 난무했던 적은 없었다"고 했다.

의장단 선거와 관련해, 송 의원은 "상호존중이 기본이 되어야 할 정치는 없었다"며 "정치꾼의 현란한 선거기술만 있었을 뿐이다. 이제 누구든 여야 합의를 깨고 개인플레이를 해도 의장과 부의장이 될 수 있는 나쁜 선례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의장과 제1부의장 선거를 다시 치러야 한다는 것. 송 의원은 "정당정치를 무너뜨리고 야합으로 당선된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부의장에 대한 불신임에 동참해달라"고 했다.

그는 "애초에 여야가 합의한 정신을 살릴 수 있는 의장과 제1부의장 선거를 다시 지룰 수 있기를 간곡히 호소 드린다"며 "반칙은 바로잡고 원칙은 다시 세워 도의회를 정상화 시켜야 한다"고 했다.

송 의원은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서 개인의 입신과 영달을 위해 정당 정치와 여야 협치라는 원칙을 무너뜨리고 야합과 술수로 선거의 기술로 당선된 두 사람 외에는 그 누구고 이득을 취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두 사람으로 인해 경남도의회가 파행을 겪었고, 민주당은 민주당대로 미래통합당은 미래통합당대로 갈등과 불신의 골이 패였고, 양 정당에서 추천 받은 의장과 부의장 후보 모두가 당선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고 덧붙였다.

송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55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부의장의 불신임 의결에 동참해달라"며 "아니면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에 정치 도의적 책임을 묻는 사퇴촉구 결의안이라도 추진을 해달라. 그래야 경남도회가 바로 설 수 있고 의회가 정상화된다"고 했다.

김하용 의장은 이날 임시회를 마무리하면서 "하나의 집을 짓기 위해서는 한 달이고 두 달이고 걸리지만, 집을 부수려고 하면 한 시간이면 된다"며 "화합과 협치가 얼마나 중요하다는 걸 아실 것이다. 개인의 각성과 화합의 부탁드린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부의장에 대해 '제명' 결정했고, 김 의장과 장 부의장은 중앙당에 재심 신청했으며, 아직 결정이 나오지 않고 있다.

경남도의회는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당이다.

태그:#송순호 의원, #경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