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용을 즉각 기소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대전검찰청 앞 기자회견 참가자들 "이재용을 즉각 기소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기소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가 즉각 기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대전본부(본부장 이대식)는 22일 대전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재용 부회장을 기소하는 것이 법치국가의 당연한 이치이자 정의"라고 주장했다. 검찰이 대법원판결마저 무시하고 이재용 부회장을 기소하지 않고 있다며, '법치국가'라면 당연히 기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6월 26일 이재용 부회장 사건으로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렸다"며 "지난 2018년 문재인 정부의 검찰 개혁 요구에, 문무일 당시 검찰총장이 검찰의 기소권 남용을 견제한다는 취지로 도입되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하지만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승계작업 존재를 인정하며 사건을 파기환송 한 바 있어, 이는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다룰 사안이 아니다"라고 단언하며 즉각적인 기소를 촉구했다.
  
또 "우리나라 재벌 중에 상속세 내고 정당하게 상속받은 재벌이 누가 있는가"라며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의 지주회사 격인 삼성물산의 주식이 없었다. 그런데 1994년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61억 원을 증여받은 뒤 에버랜드 전환사채로 주식을 보유하고, 일감 몰아주기로 회사 규모를 불려 삼성물산과 합병해 7조 원 이상의 계열사 주식을 보유하게 되었다. 아직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상속도 받지 않았는데 말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특권과 특혜로 얼룩진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은 정의를 바로 세우고 법이 만인에게 평등하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가 되어야 하며, 불법 편법으로 부를 대물림 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며 "민주노총은 전국 지방검찰청 앞에서 동시에 기소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대검찰청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꼭 기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모두발언에 나선 전병덕 수석부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자들에게 뇌물을 주고 이익을 취한 재벌이 너무 많다"며 "삼성, 현대차그룹, SK 등 5대 재벌이 최순실에게 뇌물을 주고 이익을 챙겼다"며 재벌들의 정경유착을 비판했다.

전병덕 본부장은 "가장 대표적으로 이득을 취한 자가 바로 삼성 이재용이다. 말 사주고, 국민연금에 수천억의 피해를 준 합병을 통과시켰다"며 "검찰에서 대법원조차 인정한 부정부패 혐의에 대해 기소를 하네 마네 논의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김정태 지부장(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과 도인호 목사(대전기독교교회협의회)도 "삼성이 대기업이고 재벌이라는 이유로 검찰이 기소조차 하지 않는다면, 이는 법치국가의 운영원리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유전무죄 무전유죄'를 언급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재벌체제 해체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쟁해 나갈 뜻을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노동과세계에도 실립니다.


태그:#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