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지사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 1년 소부장 기술독립 실현! 소부장 육성방안 경기도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 1년 소부장 기술독립 실현! 소부장 육성방안 경기도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3일 행정수도 완성과 관련해 "국토 균형발전 측면에서 거시적이고 근본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며 "진지하게 논의됐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여권에서 연일 불을 지피고 있는 행정수도 완성에 긍정적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 지사는 "(행정수도 이전은)무리하게 헌법개정을 통해 할 일이 아니고 현행 법률과 제도 아래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며 "만약 행정수도 이전이 어렵다면 제 2행정 수도 형식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도 제안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방안 토론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대한민국의 가장 큰 문제는 국토 균형발전"이라며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의 뿌리를 파보면 부족한 자원을 나누는 과정이 수도권에 집중되다 보니 부동산 투기, 산업·교육의 집중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라고 짚었다. 이어 "(행정수도 이전은)노무현 대통령께서 추진하던 일이기도 하고 국민 대다수가 상당수 동의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 지사는 "(행정수도 이전을)부동산 문제 해결이라는 단기 과제 해결책으로 접근하면 오히려 문제가 악화할 수 있다"라며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거시적이고 근본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라고 했다. 미래통합당 쪽에선 여권의 행정수도 완성 카드가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국면전환용"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한편, 이 지사는 오는 2021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둘러싼 당내 논란에 대해선 "정치 이야기를 물어보셔서 난처하다", "도정과 관련한 질문을 해달라"라는 등 말을 아꼈다. 지난 2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무공천이 맞다"고 했던 이 지사는 당내 논란이 확산되자 전날인 22일 "저는 (더불어민주당의) 서울·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라며 한 발 물러선 바 있다(관련 기사 : 이재명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주장'한 바 없다").

태그:#이재명, #행정수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