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청문회 나온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연영 통일부장관 후보자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의장 시절 주체사상을 신봉했다고 전제한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서울 강남갑)의 사상공세에 여당 의원들은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 "반헌법적인 질의"라며 발끈했다. 하지만 태 의원은 "민주주의 질서에 위반되는 것"이라며 전혀 수긍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통합당 의원들은 태 의원을 감싸면서 '이 후보자에 대한 사상검증은 당연한 것'이라는 논리를 폈다. 특히 이 후보자가 전대협 의장 출신인 점을 들어 아직도 주체사상을 신봉하는지, 이승만 전 대통령을 국부로 인정하는지 등을 따지고 들었다.

김기현 의원(울산 남구을)은 "과거 이 후보가 김일성 주체사상파인 전대협 의장을 하지 않았나. 그건 대한민국 국민이 다 안다"라면서 "사상에 대해 묻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특히 같은 국회의원이 발언하는 내용에 대해 부적절하다 따지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석기 의원(경북 경주시)도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해 "정책의 문제를 따질 수 있고 사상의 문제를 따질 수 있다"라면서 "같은 국회의원의 발언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따지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여당 의원들 "4선 의원에 '전향했냐'고? 국회 모욕" "천박한 사상검증"

통합당이 이 후보자에 대한 사상 공격을 이어가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반발했다. 김영호 의원(서울 서대문을)은 "이 후보자에 대한 야당 질의 내용이 매우 유감스럽다"라면서 "대한민국 4선 국회의원과 통일부장관 후보자에게 주체사상을 포기하라, 전향했느냐고 묻는 것은 굉장히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라고 평가했다.

같은 당 윤건영 의원(서울 구로을)은 "오늘의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이 후보자와 같은 독재 시절 수많은 청년들의 피와 땀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천박한 사상검증 대상이 아니다.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재정 의원(경기 안양동안을)도 "후보자의 과거 생각과 사상 문제가 아니라 국회의원들의 질의 태도가 반헌법적이라는 사실에 충격받았다"라며 "'믿느냐, 신봉하느냐, 십자가 밟아라' 이것은 우리 헌법이 누구에게도 허락한 적이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태영호 "야당 의원 압박 말라, 민주주의 질서에 위반"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다.
▲ 이인영 청문 나선 태영호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오전 질의가 모두 끝난 뒤 사상공세의 첫 포문을 열었던 태영호 통합당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했다.

태 의원은 "여기 모든 의원은 개개인이 헌법 주체다. 물어보고 싶은 건 당연히 물어보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어떻게 여당 의원이 야당 의원을 향해 '그건 되고, 이건 안 된다'고 선을 그을 수 있느냐. 압박처럼 느껴진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태 의원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야당 의원을 압박하는 게 오히려 민주주의 질서에 위반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청문회장이 다시 술렁이기 시작하자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이 정리에 나섰다.

송 위원장은 "사상·정책 검증은 필요하지만, 사상 전향이라고 말한 건 이미 이 사람이 주체사상이나 뭔가 다른 사상이 있음을 전제로 한 것이고, 그걸 전향하도록 요구하는 건 논리에 모순이 발생하고 적절치 않다"라고 지적했다.

태 의원이 다시 손을 들고 발언을 신청하자 송 위원장은 "이제 그만 하자"라면서 정회를 선포했다.

태그:#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태영호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