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이날 의원회관 회의장과 세미나실 등에서는 붙이는 체온계 등장 및 자리 띄어앉기가 시행됐고, 정책토론회 잠정 연기도 있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이날 의원회관 회의장과 세미나실 등에서는 붙이는 체온계 등장 및 자리 띄어앉기가 시행됐고, 정책토론회 잠정 연기도 있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심상찮은 코로나19 확산세에 국회도 분주하다. 18일 임시국회가 시작했고, 9월 정기국회도 이어지지만 아직 화상회의 시스템 자체가 완성되지 않았고, 법적 근거도 없기 때문이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날 국회의원 300명 모두에게 친전을 보내 앞으로 2주간 의원회관에서 열릴 세미나와 간담회를 연기해달라고 권유했다. 또 임시국회가 시작했고, 곧이어 9월 정기국회가 열리는 만큼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의정활동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상임위원회와 각 정당 의원총회 등 회의를 비대면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에도 속도를 내라"고 지시했다.

국회는 이미 3차 추가경정예산 편성 때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예산을 확보했다. 그러나 시스템을 마련하더라도 화상회의와 온라인표결이 실제로 가능하려면 국회법에 관련 근거를 갖춰야 하기 때문에 박병석 의장이 20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를 만나 논의한다. 국회는 법 개정과 별개로 우선 10월까지 상임위별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본회의 화상회의 시스템 마련도 검토할 예정이다. 화상회의는 빠르면 9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 가능하다.

당장은 상임위 회의장 출입 제한 등이 더욱 엄격해진다. 한민수 국회의장 공보수석은 "이미 국회는 8월부터 회의장 참석인원 등을 제한하도록 각 위원회에 권고했지만 2단계 사회적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정부측 참석자는 사전에 등록된 인원만 출입을 허용하고, 취재도 원칙적으로 공동취재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세미나 등도 참석인원을 50명 이내로 제한하고, 50명 미만 수용가능한 공간은 좌석수 대비 50%만 참석하도록 한다고 했다. 참석자들도 미리 명단을 받아 출입을 관리할 계획이다. 

국회는 18일부터 직원들의 국내외 연수와 출장, 부속 연수원 숙소 이용도 전면 제한했다. 국회도서관 역시 휴관에 들어갔고 테니스장, 동호회 활동 공간 등 부대시설 문도 닫혔다. 국회 내 예식장 하객 인원 역시 제한되며 연수원 집합교육도 온라인 진행으로 바뀐다. 

한편 이날 김부겸 전 의원은 민주당 당 대표 선거를 준비해온 사무실을 잠정 폐쇄했다. 김 전 의원 쪽은 "지난 15일 광화문 집회 당시 전광훈 목사와 함께 연단에 서서 손을 잡는 등 밀접 접촉한 김경재 전 자유총연맹 총재를 비롯한 십여명의 관련자들이 어제(17일) 같은 건물 같은 층에 입주한 극우단체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 캠프는 서울시에 김경재 전 총재 등의 코로나 검사를 의뢰하는 한편 캠프 관계자 업무는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사무실 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태그:#코로나19, #국회, #화상회의, #온라인투표, #김부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