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오후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오후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허태정 대전시장이 8.15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코로나19 검사를 방해하는 세력이 있다며 그들의 유언비어에 속지 말고, 지금 당장 검사를 받으라고 호소했다.

허 시장은 20일 오후 비대면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지금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엄중한 사태에 직면해 있다"며 "보다 강력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K-방역이라는 자부심과 그 동안 감내해온 인내가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며 운을 뗐다.

이어 "20일 오전 10시 현재 대전지역에서는 사랑제일교회 관련 3명, 8.15 광화문 집회 관련 4명 등 총 7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앞으로도 확진자 수는 검사 결과에 따라서 더 나올 것"이라면서 "우리지역 총 확진자 수는 어젯밤과 아침 사이 6명이 추가로 발생하여 모두 182명이 됐다. 우리 지역 내 재확산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언비어로 진단검사 방해하는 세력 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8.15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검사를 방해하는 세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시에 접수된 정보에 따르면, 8.15집회 참가단체 중에 집회 참가자의 자발적인 검사를 방해하는 세력이 있다고 한다"며 "이들은 서로 SNS와 온라인 등을 통해 '진단검사를 받으라는 문자 통보는 국민을 겁주고, 위축되게 하려는 꼼수요 공작이다', '검사를 받으면 정부가 명단을 파악하여 탄압의 DB가 되니 검사에 응하지 마라', '보건소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이 일반 병원에서 검사하면 음성으로 나온다'는 식의 유언비어로 진단검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또 "이러한 어리석은 행동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면서 "우리 대전시는 이러한 세력에 대해서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반드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허 시장은 지난 17일 발동한 '행정명령'과 관련해서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대전시는 당시 '8일 경복궁 인근 집회, 15일 광화문 광복절 집회에 참석한 시민, 7일부터 13일까지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 방문한 시민은 18일부터 21일까지 의무적으로 가까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광화문집회 참석자, 반드시 21일까지 진단검사 받아달라"

허태정 시장은 "혹시 8.15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는데 아직까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지 않은 분들께 간곡하게 호소한다"며 "반드시 오는 21일까지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코로나19 검진병원을 방문하여 진단검사를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만약 광화문 집회 참석자가 진단검사를 받지 않아 추후 확진되거나, 당사자로 인해 2차·3차의 감염을 유발했을 경우에는 진단검사비와 치료비는 물론 확진자 동선에 따른 소상공인 영업피해 보상 등 구상권도 청구될 수 있다는 점도 분명히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이러한 광화문 집회 참가자 진단검사 당부에 이어 두 가지의 행정명령을 추가 발동했다.

우선 첫째는 '종교·문화·체육시설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수칙이행'이다. 허 시장은 "정규예배, 법회, 미사는 방역수칙 준수 하에 허용하되, 비대면 예배를 강력 권고한다"며 "하계수련회 부흥회, 통성기도, 단체 식사 등의 종교활동과 구역예배, 소모임 활동 등 소규모 종교행사는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수도권의 감염 확산 사례에서 드러났듯이 우리 시는 부득이 하게 종교활동 과정에서의 감염자 폭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제적인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점 널리 이해해 주시고 동참해 달라"며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실시하고 있어, 오로지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있다는 점도 주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허 시장은 출퇴근 버스 등 통상적인 버스 운행을 이외의 모든 전세버스의 탑승자 명부 작성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 '행정명령'은 '8.15광화문 집회 참가자의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 다중이용시설 출입을 31일까지 제한한다'는 것. 허 시장은 "만일 광화문 집회 참가 사실을 숨기고 이러한 시설을 출입함으로 인해 감염을 확산 시켰을 경우,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엄중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 시장은 끝으로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8.15광화문 집회 참가자 모두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는 것"이라며 "국가 이외에는 그 어느 누구도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져 주지 않음을 명심하고, 즉시 검사를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코로나19, #대전시, #허태정, #광화문집회, #광화문집회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