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공동대표회장을 비롯한 한국 교회 지도자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8.27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공동대표회장을 비롯한 한국 교회 지도자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8.27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27일 오후 2시 20분]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개신교계 지도자들을 만나 "방역은 신앙의 영역이 아니고 과학과 의학의 영역이라는 것을 모든 종교가 받아들여야만 할 것 같다"면서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에서 개신교 지도자들을 만난 문 대통령은 한국 교회가 비대면 예배를 실시하는 등 정부의 방역지침에 협조하고 자체 방역 관리에도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온 것에 대하여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감염 재확산의 위기 극복을 위해 기독교계의 의지를 하나로 모아 교회가 방역의 모범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허위사실 유포 등에는 단호히 대처할 방침"

문 대통령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유행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우리 방역이 또 한 번 중대하고 엄중한 고비를 맞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란 생각으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행동 등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염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게 된다면 우리 경제의 타격은 이루 말할 수 없고, 또 고용도 무너져 국민들의 삶에도 큰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며 "한순간의 방심으로 세계가 인정하는 'K 방역' 등 그동안의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일은 결코 일어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정부의 방역 방침을 거부하고 방해를 하는 '특정 교회'를 언급했다. 이 교회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사랑제일교회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특정 교회) 확진자가 1천명에 육박하고, 그 교회 교인들이 참가한 집회로 인한 확진자도 거의 300여명"이라며 "그 때문에 세계 방역의 모범을 보이던 한국의 방역이 한순간에 위기를 맞고 있고 나라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민들의 삶도 무너지고 있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적어도 국민들에게 미안해하고 사과라도 해야 할 텐데 오히려 지금까지 적반하장으로 음모설을 주장하면서 큰소리를 치고, 여전히 정부 방역 조치를 거부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국민을 다독이고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데 한국 교회 지도자들이 용기를 나눠주고 기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공동대표회장을 비롯한 한국 교회 지도자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8.27
▲ 한국 교회 지도자와 간담회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공동대표회장을 비롯한 한국 교회 지도자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8.27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태영 한교총 공동대표 "'공권력 엄정 집행' 발언 놀라... 종교 자유 못바꿔"

기독교계 대표로 인사말을 한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회 공동대표 회장은 "교회 예배자 중에 감염자가 많이 나와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정부가 교회나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특히 "대통령께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그 어떤 종교의 자유도 집회와 표현의 자유도 지금 엄청난 피해 앞에서는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며 "종교의 자유를 너무 쉽게 공권력으로 제한할 수 있고 중단을 명령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려서 크게 놀랐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기독교는) 피라미드 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라며 "연합회나 총회에서 지시한다고 해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단체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회장은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게는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교회는 정부의 방역에 적극 협조할 것이지만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도 포기할 수 없다"며 "코로나가 한두주, 한두달 정도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볼때 대책 없이 교회 문을 닫고 예배를 취소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방역 수위에 따라 교회에 인증을 부여하는 방안과 교회 간 좌석수에 따라 집회 허용 인원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류정호·문수석 공동대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구세군 대한본영 장만희 사령관, 대한성공회 유낙준 의장주교 등 교회 지도자 16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개신교 지도자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하는 것은 지난 2019년 7월 3일에 이어 취임 후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에는 염수정 추기경을 비롯한 천주교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한 바 있다.

태그:#코로나19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