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행

강원제주

포토뉴스

기사의 사진은 필름을 이용하여 촬영하고 직접 스캔하였으며 사이즈 조정 등 기본적인 보정만 했음을 밝힙니다. 괄호 안에 간단한 기종과 필름 종류를 기재하였습니다.[기자말]
올해는 계속해서 코로나19와 관련지어 여행기를 작성하고 있다. 사람 없는 곳을 찾아서 소박하고 고즈넉한 여행을 즐기자는 내용이다. 소문난 곳에는 꼭 한 번 가봐야 직성이 풀리는 우리의 마음을 조금 바꾸어, 좀 더 창의적인 나만의 여정을 만들어 볼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OO에서 가볼 만한 곳'이라는 검색어는 이제 그만 쓰도록 하자. 아니, 그렇게 검색을 하고 그 결과를 '그곳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편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맛집을 검색하여 줄을 서서 먹기보다는 주인장과 한두 마디 더 나눌 수 있는 음식점을 택하는 것도 좋다.

나는 어떤 지역을 광범위하게 설정하고 위성지도를 이용해서 갈 만한 곳을 고른다. 주로 전망이 좋을 것 같은 능선이나 수려한 경관을 지닌 것 같은 골짜기 계곡을 찾는다. 도로가 있다면 도로뷰도 도움이 된다.

세부적인 목적지 후보가 나오면 지명을 검색하여 사람이 붐비는 곳인지 확인하고 한적한 곳이면 지체없이 그곳으로 향한다. 시행착오도 많다. 막상 갔는데 접근할 수 없는 곳이거나 생각했던 각도의 광경이 안 나오기도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행에 대한 가치관이다. 어딘가를 탐방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시행하는 과정 자체를 즐기면 된다. 아쉬움의 감정은 다음 번 성공 경험에 더욱 큰 만족감을 보태준다.

여섯 번째 동강 탐방, 몇 개의 지류부터 본류까지

동강은 봐도봐도 질리지 않는다. 사람들을 초대하여 여정을 반복하고 가이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번 여행 역시 몇 차례 가본 곳을 안내했다. 동행인은 다름아닌 부모님이었다. 이전 기사 '사람 없고 풍경 좋은 곳 찾으려면, 두 가지를 기억하세요'의 후속 여행기이다.

동강은 구전으로 내려온 이름이 굳어져 현재에도 고유명사로 불리운다. 실제로 동강에 가면 '한강'이라는 팻말이 붙어 있다. 동강의 상류인 조양강, 그 지류이자 상류인 골지천의 끝에는 '한강 발원지 마을'이 있다.

이번에는 그동안의 여정을 집대성하여 정선 지역 동강 지류와 본류를 이틀에 걸쳐 탐방하였다. 명칭을 나열하자면 장전계곡, 오대천, 동남천, 골지천, 조양강, 동강이 되겠다. 안반데기에서 흘러내려오는 송천도 있지만 동선이 맞지 않아 제외하였다. 더구나 여름철의 송천은 농업용수로 인해 수질이 그다지 좋지 않다.

처음 시작은 이끼계곡으로 유명한 장전계곡이었다. 두 번째 방문하는 것인데 이번에도 수량이 적당하여 사진 찍기에 참 좋았다. 이끼를 밟으면 안 되기에 물 속에서 장노출을 감행해야 할 때도 있다. 발등이 깨질 것 같은 고통을 겪기 힘들면 장화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장전계곡 (Portra400)녹색 이끼 사이로 얼음장처럼 차가운 물이 흐른다. ⓒ 안사을
   
장전계곡2 (Portra400)감도 400짜리 필름 밖에 없었지만 필름의 상반칙불궤 현상 때문에 노출시간이 충분히 길어져서 괜찮았다. ⓒ 안사을
 
장전계곡의 맑은 물은 오대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많은 물들과 만나 오대천으로 흐른다. 오대천은 북평리에서 골지천을 만나 조양강을 이룬다. 조양강은 남서쪽으로 굽이치며 흐르다가 가수리에서 동강이라는 명칭으로 바뀌는데, 굳이 구분하지 않고 전체를 동강으로 부르기도 한다.

오대천이나 동강처럼 큰 물줄기는 이 계절에 그다지 맑지 않다. 농업용수가 많이 흘러들기 때문이다. 유기물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물색이 탁해지고 거품이 뜬다. 가을이 넘어가면 다시 유리같은 물로 바뀐다.
 
오대천을 품고있는 마을 (Portra400)여름 강원도는 밭과 마을이 참 예쁘다. ⓒ 안사을
   
길 바로 옆 오대천 (Portra400)진부에서 정선으로 가는 국도 옆에는 오대천이 힘차게 흐른다. 길이 많이 파이고 위험했는데 평창올림픽을 기점으로 보수가 되었다. ⓒ 안사을
 
오대천과 조양강을 끼고 황홀한 드라이브를 하다보면 금세 정선 읍내에 도착한다. 곤드레밥과 콧등치기 국수를 먹고, 해마다 들르는 카페 사장님과 눈인사를 했다. 평일이고 식사시간을 피해서 근거리에서 마주친 사람은 없었다.

일부러 장날을 피했는데, 장날이 되면 이곳은 인산인해를 이룬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아리랑시장'이기 때문이다. 1년 전까지만 해도 일부러 사람 구경을 하러도 오는 곳이지만 이제는 장날을 피해서 갈 것을 권유한다. 장날은 말 그대로 현지인들이 물건을 거래하는 날로 남겨두시길.

동남천의 환상적인 물빛

이번 여행에서는 동강 본류를 지나는 내내 마음이 좋지 않았다. 평소 다니던 시기보다 1개월 정도 뒤에 간 것인데, 농업용수가 많이 흘러드는 시기인지 물색이 너무 탁했다. 송천에서 유기물이 가득한 물이 내려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골지천과 오대천마저 이렇게 탁한 경우는 없었다.

사람이 사는 모습이고 생계를 위한 수단이니 어쩔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도 자연과의 지속적인 상생을 위해서는 비료와 농약이 포함된 농업용수나 축산용수가 최소한으로 유출될 수 있도록 함께 의논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동남천과 동강이 만나는 곳 (Portra400)자세히 보면 오른편의 큰 줄기인 동강의 탁한 색과 왼편의 작은 줄기인 동남천의 색이 확연히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 안사을
 
그래도 단 한 곳만은 오히려 이전보다 물빛이 맑은 곳이 있었다. 조양강과 동강이 팻말과 명칭으로 나뉘는 가수리에서 선평역 쪽으로 방향을 틀면 고한에서 흘러오는 작은 천을 만날 수 있다. 바로 동남천이다.

큰 지도에서만 보면 길이 끊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공사중인 다리가 있고 그 밑으로 예전부터 나 있던 작은 길이 있다. 가수리와 선평역 한 가운데에는 '개미들마을'이 있어서 농촌체험 및 피서지로 운영되고 있다.

가수리 마을을 지나 동남천을 만나자마자 놀라운 광경이 눈에 들어왔다. 이곳의 물이 맑은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런 색깔은 처음이었다. 항상 바닥이 갈색 빛이었는데 하얀색의 암반이 드러나서 에메랄드 색채가 빛나고 있었다. 

"우와, 물 색깔이 어떻게 저래?"
"여기 몇 번 와봤지만 이런 색은 저도 처음이에요."
"이야, 정말 좋다. 좋아."


부모님 두 분은 서로 질세라 감탄을 거듭하셨다. 아마도 이번 여름에 내린 큰 비 때문에 바닥의 이끼나 해묵은 먼지가 다 씻겨져 나간 듯 보였다. 수해로 큰 아픔을 안긴 비였지만 이렇게 밑바닥의 속살을 드러내주는 작은 효과도 있었던 것이다. 태풍이 뒤집어주어야 바다가 살아난다는 말이 생각났다.
 
환상적인 물빛 (RDP3)이런 물빛이야 산 속 계곡에서는 흔하지만 마을을 지나는 실개천에서는 대단히 드문 빛깔이다. ⓒ 안사을
   
어느 흔한 개천 (RDP3)지방도 옆을 흐르는 시내. 강원도에는 이렇게 마을을 흐르는 깨끗하고 풍성한 물이 참 많다. ⓒ 안사을
   
자연과 사람 (Portra400)하루 쯤 여유를 두어 천변 부지에서 가만히 시간을 보내고도 싶었다. ⓒ 안사을
 
골지천을 지나 다시 동강으로

하루가 지나고 골지천으로 향했다. 골지천은 태백시 창죽동에서 발원하여 임계에서 임계천을 만나 흐르다가 아우라지에서 송천을 만나 커지고 북평에서 오대천을 만나 조양강이 된다. 골지천 역시 최상류에 태백고랭지배추밭이 있는데, 그 영향인지 물빛이 좋지 않았다. 역시 계절이 바뀌면 매우 맑은 물이 흐른다.

임계에 있는 미락숲은 골지천 내 하중도에 조성되어 있는 작은 숲이다. 미루나무와 느릎나무가 높게 서 있는 모습이 한적하면서도 멋있다. 당일에는 갑자기 구름이 몰려와서 사진이 제대로 담기지 않아 2018년 여름에 찍었던 사진으로 대신한다.
 
미락숲 (Ektar100)차량 진입이 가능하고 캠핑도 가능하다. 정선군에서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무료 야영장. 편의시설은 전혀 없다. ⓒ 안사을
 
이곳에서부터 아우라지까지 23.3km 구간을 '골지천 산소길 1구간'이라고 한다. 걸어도 좋고 자전거를 타도 참 좋은 길이다. 차량통행이 거의 없지만 인도와 구분되지 않은 구간이 많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걷다보면 사을기마을과 구미정, 월화폭포 등을 지난다. 2년 전에 비해 안내판과 길 등이 조금 정비되었다. 구미정에서는 꼭 한 번 쉬어가길 바란다. 남한강 수계를 통틀어 가장 아름다운 정자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사을기 마을로 올라가면 구미정과 골지천을 내려다볼 수 있는 포인트도 있다.
 
위에서 내려다 본 골지천과 구미정 (Portra400)갑자기 흐려졌지만 전망은 충분히 좋았다. ⓒ 안사을
   
월화폭포 (Portra400)소박하지만 자연폭포인 월화폭포. 월루마을에서 내려오는 작은 물줄기. ⓒ 안사을
 
아우라지를 지나 정선읍을 통과하니 다시 동강이 되었다. 귤암리를 지나 예미 방향으로 가면 동강의 흐름대로 가는 것이다. 물은 영월로 흐르지만 길은 산으로 올라간다. 고성리를 지나 신동읍으로 넘어가면 큰 국도를 만난다. 중간에 왕복 1차선짜리 재미있는 터널도 있다.

강따라 길따라 가다가 백운산 뒤편에서 넘어오는 후광을 만났다. 동강 너머로 저무는 태양이 뿜는 빛이었다. 산촌에서는 석양이 드문데 이렇게 극적인 빛을 만나다니 참으로 행운이 넘치는 하루였다.
 
동강의 저녁 (Portra400)백운산과 동강 너머로 지는 저녁놀 ⓒ 안사을
 
오지 여행기를 쓰는 목적은 아름다운 곳을 함께 나누고자 함과 동시에 현재의 강산을 더욱 청명하게 가꾸자는 공익적인 호소도 있다. 특히 지금은 감염병을 조심해야하는 시기이니 아름다운 곳을 찾되 사람을 피하고자 노력하고, 자연을 즐기되 흔적을 남기지 않는 훌륭한 여행객이 늘어가길 바란다.
태그:#동강, #강원도, #정선, #필름사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공립 대안교육 특성화 고등학교인 '고산고등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필름카메라를 주력기로 사용하며 학생들과의 소통 이야기 및 소소한 여행기를 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