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4일 국회 본청 계단에서 열린 실종 공무원 북한 총격 사망 사건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4일 국회 본청 계단에서 열린 실종 공무원 북한 총격 사망 사건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은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를 "'대단히 미안하다'라는 단 두 마디 이외에는 그 어디에서도 진정한 사과의 의미를 느낄 수 없는 통지문"이라고 혹평했다(관련 기사: 김정은 위원장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줘... 미안하다" http://omn.kr/1p1pa).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25일 오후 구두논평을 통해 "(김 위원장의 사과 등이 담긴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지문은) 오히려 우리의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보도를 일방적 억측이라며, 자신들 행동이 '해상경계 근무 규정이 승인한 준칙', '국가 비상 방역 규정'에 따른 정당한 행위임을 강조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우리 국민이 목숨을 잃었는데도 '사소한 실수와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일'이라고 칭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려는 무책임한 태도만 보였다"며 "의미 없는 사과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 책임 있는 후속조치의 확인은 물론,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에 대한 확답도 들어야 한다"리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통지문대로라면 그 어디에서도 우리 공무원이 월북을 시도했다는 정황을 찾을 수 없다"라며 "이에 대한 군의 명확한 설명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북측의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 사건 경위 설명과 김 위원장의 입장이 담긴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지문'을 공개했다.

북측은 이 통지문을 통해 "(어업지도 공무원이) 우리 측 군인들의 단속명령에 계속 함구하고 불응해 2발의 공포탄 사격 후 도주할 듯한 상황이 조성돼 해상경계근무 행동준칙에 따라 사격했다"며 "사격 후 시신은 발견하지 못했고 침입자(어업지도 공무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을 국가비상방역 규정에 따라 해상 현지에서 소각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우리(북한)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라는 김 위원장의 입장을 함께 전했다.

태그:#국민의힘,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 사건, #김정은, #통지문, #문재인 대통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