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광주 서구 나라키움 광주통합청사에서 열린 영산·섬진강 유역물관리위원회 3차 본회의에 참석하며 환경단체 활동가와 인사하고 있다. 영산·섬진강 유역물관리위는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에 건의할 영산강 보 처리 의견을 이날 회의에서 채택한다.
 28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광주 서구 나라키움 광주통합청사에서 열린 영산·섬진강 유역물관리위원회 3차 본회의에 참석하며 환경단체 활동가와 인사하고 있다. 영산·섬진강 유역물관리위는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에 건의할 영산강 보 처리 의견을 이날 회의에서 채택한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전남 나주 죽산보 해체와 광주 승촌보 상시개방이라는 영산강 보 처리 여론이 모였다.

영산·섬진강 유역물관리위원회는 28일 나라키움 광주통합청사에서 제3차 본회의를 열어 이러한 단일 의견안을 채택했다.

유역물관리위는 채택한 의견안을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로써 영산강 보 처리방안 결정을 앞두고 지역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는 1년여 논의 끝에 마무리됐다.

죽산보 해체와 승촌보 상시개방 의견은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지난해 2월 제시한 방안과 동일하다.

4대강 기획위는 수질과 생태 개선, 유지와 관리 비용 절감 등 편익이 제반 비용을 상회한다며 죽산보 해체를 제시했다.

보 해체는 가동보와 고정보, 부대시설 등 모든 구조물을 철거한다는 뜻이다.

죽산보 건설에는 1635억 원이 투입됐다.

승촌보도 4대강 기획위 제시안이 여론 수렴 과정에서 그대로 받아들여졌다.

죽산보와 달리 막대한 비용을 또 들여야 하는 철거가 되려 손해라는 분석이다.

승촌보 상단은 광주 남구 승촌동과 나주 노안면을 연결하는 공도교로 기능한다.

보 주변 수막(水幕) 재배 수요도 철거가 아닌 존치 방향에 힘을 실었다.

수막 재배는 비닐하우스를 이중으로 설치하고 그사이에 수온이 높은 지하수를 흘려보내 보온 효과를 거두는데 일반 재배시설보다 난방비가 적게 든다.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해 4대강 사업 이후 보 설치 구간 주변에 급격히 보급됐다.

지난해 4대강 기획위 제안이 나왔을 때 환경단체는 영산강 자연성 회복을 요구했고, 농민들은 물 부족을 우려했다.

보 처리 방향을 확정할 때까지 엇갈린 반응은 되풀이할 가능성이 있다.

영산강재자연화시민행동과 영산강살리기네트워크 등 환경단체는 이날 회의장 주변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를 헐어야 강이 산다"며 "승촌보도 죽산보와 함께 해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물 이용 대책 추진 후 완전 개방을 권고한 승촌보도 해체가 마땅하다"며 "지하수위 저하로 인한 물 이용 문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지역민이 뜻만 모으면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보 해체와 상시개방이 물 부족으로 이어진다고 우려하는 농민들은 "여론 수렴 과정에서 지역민이 배제됐다"며 반발했다.

죽산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 관계자는 "죽산보를 철거하면 영산강은 도랑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가뭄 대책도 없고 소통에서 진정성도 없는 이번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 높였다.

조명래 장관은 이날 영산·섬진강 물유역위 회의가 끝나고 나서 기자들과 만나 "민간위원들이 논의 과정에서 보 해체와 상시개방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도 대변해주셨다"며 "물 이용 대책과 실현 계획을 충분히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죽산보와 승촌보 최종 처리안은 유역물관리위 의견을 참고해 국가물관리위가 결정한다.

정부는 지역 의견 수렴과 함께 영산강 물흐름과 수질 영향 등 보 처리 방안 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분석, 수집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조명래, #영산강, #섬진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