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수단체의 3일 '개천절'과 9일 '한글날' 집회로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경남에서는 '차량 행진'이 열린다. 경남도와 지자체는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집회 참가 자제를 거듭 당부하고 있다.

경남도와 지자체, 경찰에 따르면 경남에서는 3일 오후 일부 보수단체가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문재인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청에서 창원시청 앞까지 차량 행진을 벌인다.

또 다른 단체는 이날 오후 창원NC파크 마산구장 앞에서 출발해 창원 만남의광장 등을 경유하는 차량 행진을 벌인다. 경남도와 시군은 서울 집회 참석자가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와 지자체는 개천절 집회 참석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진주시는 코로나19 대응 현황 설명자료를 통해 "개천절 집회에는 더더욱 참석하지 말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진주시는 "추석 연휴 귀성객, '추캉스'와 더불어 전국 코로나 확산의 기폭제로 여겨지는 것은 개천절 집회다"며 "지난 8월 사랑제일교회 등이 주최한 광복절 집회로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어, 수만 개의 영업장이 문을 닫거나 영업에 제한을 받으며 생계의 곤란을 겪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주시는 "전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시행되어 모든 국민들이 일상에서 많은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 일부 단체가 개천절 대규모 집회를 예정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정부는 개천절 집회가 열릴 경우 강력하게 처벌하기로 했다"며 "만일 집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구상권을 청구하고, 불법적인 행위가 일어나면 현행범 체포까지 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진주시는 "코로나19 시대에 시민들의 노력과 희생이 없이는 지금의 일상도 누릴 수 없다"며 "이번 개천절 집회에 참여할 계획인 분은 가족과 지역의 안전을 위하여 집회에 참여하지 말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경남도는 "8.15 광복절 광화문역 인근 집회로 인해 코로나19의 전국적인 재확산이 있었던 만큼 선제적인 방역조치가 필요하다"며 "3일 개천절 서울 도심 집회 신고 중 10인 이상 신고는 모두 금지 통보되었고, 10인 미만이라도 집합금지 고시된 지역의 집회는 모두 금지되었다"고 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금지된 집회에 참가할 경우 서울지방경찰청과 협력해 채증자료 등을 바탕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수사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경남도는 "정치적 신념과 의사는 달라도, 나와 우리 가족의 안전을 위한 마음은 다를 수 없다"며 "무엇보다 우리 모두의 안전이 중요한 때이다. 금지된 이번 집회에는 참석하지 말아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했다.

창원시도 "개천절, 한글날 서울 집회 불참을 권고 드린다"고 했다. 창원시는 "나 하나쯤이야 하는 안일한 생각이 가져온 그 결과가 어떻느냐"며 "공동체의 안녕을 위태롭게 하고 이웃의 삶을 무너뜨리는 아주 위험한 행위"라고 했다.

창원시는 "집회 참석으로 감염되어 지역 내 소규모 감염을 전파시킬 경우 고발과 구상금 청구 등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2일 현재까지 경남지역 누적 코로나19 확진자는 288명이고 이들 가운데 11명이 마산의료원(9명), 창원경상대병원(2명)이 입원해 있다. 경남에서는 8.15 광화문집회 이후 확진자가 늘어났고, 9월 25일 이후 지역감염은 없다.
 
창원시는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개천절 집회에 참석하지 말아달라고 권고했다.
 창원시는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개천절 집회에 참석하지 말아달라고 권고했다.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태그:#코로나19,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