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숲 시즌 1 이창준

비밀의 숲 시즌 1 이창준 ⓒ tvn

 
2017년, 스스로 몸을 던진 이창준(유재명 분)의 죽음과 함께 부조리하고 불합리한 시대를 향해 쓴소리를 날렸던 <비밀의 숲1>. 그로부터 3년의 시간이 흐른 2020년 시즌2가 찾아왔다. 

브로커 박무성(엄효섭 분)의 죽음으로 시작되었던 <비밀의 숲1>은 여러 가지 사건을 쉴 새 없이 만들어내면서도 구심력을 유지한 채 뻗어나가 드라마 속 모든 일들이 경찰-검찰-재벌, 그 구조적인 커넥션에 대한 폭로와 징벌을 위한 것임을 드러냈다. 

'대한민국이 무너지고 있다. 보통 사람은 안전할 거란 심리적 마지노선이 붕괴된 후 사회 해체 단계다. 19년 검사로서 이 붕괴의 구멍이 내 앞에서 커가는 걸 지켜만 봤다.'

이렇게 시작한 유서에서 이창준은 '적당히 오염됐다면 외면했을 거'라면서도 '나의 몸에서 내는 삐걱 소리를 견딜 수 없어서, 오래 묵은 책처럼 먼지만 먹을 수 없어서' 스스로를 제물로 삼았다. 

이창준의 그늘에서 시작된 '시즌2'

이창준의 죽음으로 달라진 것이 있을까? 시즌2의 시작을 바라보던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했던 건 '시즌2에서 이창준의 바통을 이어받을 사람은 누구일까'일 것이다. 자연히 시청자들의 눈은 새로운 인물인 우태하(최무성 분)와 최빛(전해진 분)에게 쏠릴 수밖에 없었다. 

시즌2의 시작 역시 죽음이었다. 그런데 시즌1이 정치 브로커 박무성의 죽음이라는 음모 가능성이 다분해 보이는 사건으로 시작됐다면, 시즌2는 뜬금없게도 통영 바닷가에 놀러온 청년들의 '사고'였다. 그렇다면 통영 익사 사건도 시즌1처럼 거대한 사건의 시작이 될 수 있을까?

결국 그랬다. 16회 한조의 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연재(윤세아 분) 회장이 던진, 이연재의 오빠 이성재가 대표로 있는 한조 엔지니어링 분식 회계 장부를 변호사 오주선(김학선 분)으로부터 건네 받은 동부지검장 강원철(박성근 분)은 '남양주 별장 사건' 수사에서 한조에 대한 묵인을 강요받자 옷을 벗었다. 물론 그 배경에는 '내부 서류 유출'이라며 강 지검장을 협박한 한조그룹이 자리 잡고 있었다. 이후 전관예우의 시간을 견디며 홀로 낚시터에서 세월을 낚는 그를 찾아온 황시목(조승우 분)에게 강원철은 통영 익사 사건에 대해 '고해'한다.

그때 자신이 그 사건을 빨리 종결시켰다고, 그때 자신이 제대로 사건을 살폈다면 서동재가 뒤늦게 그 사건을 의심할 일도 없었을 것이며 그로 인해 납치를 당하지도, 그 사건을 검경 수사권 조정에 이용하기 위해 우태하가 범죄자를 이용해 협박 편지를 보낼 일도 없었을 것이라고 참회한다. 그리고 그 참회는 바로 시즌1에 이어 시즌2가 말하고자 하는 바 '주제'이다. '침묵을 원하는 자 모두가 공범이다'.

우태하와 최빛, 그들은 이창준이 아니었다
 
 <비밀의 숲2>의 한 장면

<비밀의 숲2>의 한 장면 ⓒ tvN


<비밀의 숲2>는 통영 익사 사건으로 시작해 검경 수사권 조정이란 우리 사회에서 현재 진행형인 사안을 들고 나와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드라마 속 수사권조정위원회는 우태하 형사법제단 부장 검사와 최빛 경찰청 정보부장 및 수사구조 혁신단 단장이 박광수 변호사의 시체 유기의 공모자로 밝혀지며 좌초되고 만다.

시청자들은 시즌2에서 황시목과 한여진 두 주인공을 제외하고 가장 주목받았던 두 사람, 우태하와 최빛 중 누가 시즌1의 이창준과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인가 주목했다. 하지만 16회차 내내 그들은 늘 검찰의 편에서, 그리고 경찰의 편에서 자기 편의 이익을 위해, 또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해서만 고군분투했다. 

그리고 마지막에 두 사람은 침몰하고 만다. 사건이 벌어진 1년 전 남양주 별장에는 세 사람이 자리했다. 정치적 야심을 가진 우채하, 구속된 전 경찰청 정보과장, 그리고 비공식적으로 한조그룹 일을 맡고 있었던 박광수 변호사까지. 하지만 재벌 그룹과의 은밀한 '야합'을 꿈꾸던 그들의 야망은 박광수 변호사가 심근경색으로 급작스럽게 사망하면서 '일장춘몽'이 되었다. 정보과장은 자리에 함께 있던 여성들을 데려다준다며 그 자리에서 벗어난 뒤 관할서 서장인 최빛을 현장으로 보낸다. 아무런 설명을 듣지 못한 채 현장으로 향한 최빛은 우태하와 함께 박광수 변호사가 운전 중 사망한 것으로 조작한다. 이후 남양주경찰서장이었던 최빛은 이 사건 수사를 종결한다. 그리고 두 사람은 검경 수사권 조정 위원회의 대표로 마주하게 되었다.

자신의 편에 가장 유리한 '이권'을 쟁취하고 고수하는 '쇼'를 벌이기만 하면 될 것 같은 상황이었는데, 뜻밖에도 승진을 위해 어떻게든 우태하의 눈에 들어보고자 했던 서동재(이준혁 분)로 인해 수면 아래 잠겼던 박광수의 죽음이 부상한다. 이후 서동재 검사가 실종되고, 박광수의 죽음을 두고 전전긍긍하던 두 사람은 '적'에서 시체 유기 사건의 동지가 되어 움직인다. 그리고 그런 과정에서 우태하는 사라진 서동재를 검찰 측에 유리한 조건으로 써먹기 위해 목격자와 협박 편지를 조작한다. 

황시목은 말한다. 우태하가 대의명분을 운운하며 정당화하는 협박 편지와 그가 최빛과 벌인 박광수의 시체 유기는 다르지 않다고 말이다. 정보 과장의 부름을 받고 박광수의 사체를 유기한 대가로 경찰청 구조 혁신단장이란 꽃길을 걷게 된 최빛처럼 그들은 늘 '그런 식'으로 자신들의 안위와 성공을 위해 달려왔을 것이라고. 

'처음부터 칼을 뺏어야 한다. 처음부터, 하지만 마지막 순간에조차 칼을 빼들지 않으면 시스템 자체가 무너진다'며 기꺼이 자신의 손에 피를 묻혔던 이창준의 죽음 이후에도 경찰과 검찰은 서로 자신들이 수사권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지만, 정작 그 대표격으로 나선 사람들은 자신들은 자격이 없음을 드러내고야 만다. 

여전히 황시목과 한여진이 그곳에 있다

 
 tvN <비밀의숲2>의 한 장면

tvN <비밀의숲2>의 한 장면 ⓒ tvN

 
'더 이상 침묵해서는 안된다. 누군가 날 대신해 오물을 치워줄 것이라 기다려선 안 된다. 기다리고 침묵하면 온 사방이 곧 발 하나 디딜 수 없는 지경이 될 것이다. 이제 입을 벌려 말하고, 손을 들어 가리키고, 장막을 치우고 비밀을 드러내야 한다.'

시즌2에선 이창준일까 기대하고 이창준이길 바랐던 두 사람 모두 '세상을 혼탁하게 만드는 오염원'이었음이 드러났다. 그렇다면 시즌2엔 이창준이 없는 것일까? 자신의 손에 피를 묻힌 이창준은 없었지만, 대신 시즌1에 이어 흔들리지 않고 우직하게 자신의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해 낸 황시목과 한여진이 있었다. 

그저 '사고'로 지나칠 수도 있었던 통영 익사 사건 발생 당일, 인근을 지나던 황시목과 집에서 우연히 SNS를 통해 그 현장에 있었던 연인들을 본 한여진은 '의아심'을 느꼈다. 그리고 자신들이 느꼈던 의아심을 '수사'를 통해 풀어내고자 했다. 

진실을 향한 황시목과 한여진의 성실함은 여전했다. 이런 기질은 서동재 납치 사건 과정을 이용하거나 박광수 사체를 유기하며 늘 자신의 입신양명만을 추구하던 우태하의 맞은편에 그들을 자리하도록 만든다. 그 어떤 이해관계를 위해서가 아닌, 오로지 법적 사실을 통해서만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황시목의 결함은 곧 그의 특징이자 선의, 나아가 정의가 돼 시즌2을 이끈다. 한여진이라고 다를까. '나를 밟고 가라'는 최빛의 농담같은 한 마디에도 한여진은 눈물을 머금고 그 일을 해내고야 만다. 

그래서 두 사람은 통영 사건으로부터 시작해 경찰의 입장에서 뇌관이 될 수도 있는 세곡지구대 경찰 자살 사건 그리고 서동재 납치 사건을 경유하여 우태하-최빛의 박광수 시체 유기 사건에 이르기 까지 일관되게 '진실'만을 추적한다. 대상이 경찰이든, 검찰이든, 그 과정에서 자신의 편인 경찰의 목을 조르게 되든, 검찰 선배를 구속하게 되든, 그래서 설사 '내부 고발자'라는 따가운 시선을 받게 되어도, 심지어 한여진을 범죄자로 만들겠다는 우태하의 협박 앞에서도, 두 사람은 의연하게 자신들의 길을 간다. 그리고 그건 비록 방법은 달랐지만 시즌1에서 이창준이 하고자 했던 바다. 

좌초된 검경수사권조정 위원회를 두고 드라마는 지나가듯 말한다. 황시목과 한여진처럼만 하면 '조정'을 하고 말 것도 없다고 말이다. 뒤늦은 강원철의 참회 역시 마찬가지다. 우태하도, 최빛도, 그리고 검찰도, 경찰도, 자주 '우리가 남이가'를 운운한다. 그리고 니가 내 입장이라면이라며 사람 사는 일의 불가피함을 넘겨짚는다. 하지만 결국 돌고 돌아 시즌2가 말하는 건, 시즌1과 같다. 침묵하지 말고, 그 누군가 자신을 대신해서 오물을 치워줄 것이라 기대하지 말고 입을 벌려 말하고 손을 들어 가리키라는 것이다. 그리고 묻는다. '과연 당신은 침묵하는 자인가, 입을 벌려 말하는 자인가'라고. 

시즌1에 비해 느린 전개, 흡인력 떨어지는 흐름, 거기에 상대적으로 설득력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16의 엔딩 크레디트가 올라가는 순간, 원주지검으로 내려간 황시목과 경찰청 정보부로 발령난 한여진이 새로운 사건으로 돌아와주기를 바란 건 나뿐일까.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실립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비밀의 숲 시즌 2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