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주대단지
 광주대단지
ⓒ 성남시

관련사진보기

 

 해방이후 최초의 도시 빈민투쟁인 '광주대단지사건'이 정식 명칭을 얻게 됐다.

이를 위해 성남시가 오는 8일 시청에서 학술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모아 광주대단지사건 정식 명칭을 지을 예정이다. 

하동근 광주대단지사건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이날 토론회를 이끌 예정이다. 전우용 역사학자가 '역사적 사건 작명과 광주대단지 사건'을 주제로 발제를 한다.

안종철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부위원장, 한도현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김원 광주대단지사건 학술연구용역 책임연구원, 정인목 성남시 자치행정과장, 김준기 8.10 광주대단지사건 기념사업회장 토론자로 참여한다.

광주대단지사건은 서울시의 무허가 주택 철거계획에 따라 경기도 광주군 중부면(현 성남시 수정·중원구) 일대로 강제 이주당한 주민 5만여 명이 1971년 8월 10일 최소한의 생계 수단 마련을 요구하며 정부를 상대로 벌인 생존권 투쟁이다.

성남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 사건은 해방 이후 최초의 도시 빈민투쟁이자 성남 태동의 역사임에도 그동안 '주민폭동' '난동' 등의 이미지가 덧씌워져 저평가됐다.

이와 관련해 관계자는 5일 오후 기자와 한 전화통화에서 "광주대단지 사건의 올바른 명칭을 지정해 역사에 관한 인식을 바로 세우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그동안 정식 명칭을 지정하자는 의견이 꾸준히 있었고, 내년 50주년을 앞두고 그럴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라고 덧붙였다. 

성남시는 지난해 7월 15일 '광주대단지사건 기념사업 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50주년을 맞는 내년에는 기념식, 전시, 공연 등 광주대단지사건과 관련한 다양한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태그:#광주대단지사건, #성남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