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16진실버스'가 12일 대전에 도착한 가운데,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6월16읠 약속 국민연대',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416진실버스"가 12일 대전에 도착한 가운데,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6월16읠 약속 국민연대",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416진실버스'가 12일 대전에 도착한 가운데,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6월16읠 약속 국민연대',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사진은 발언을 하고 있는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홍영미(고 단원고 2학년 8반 이재욱 학생 모친)씨.
 "416진실버스"가 12일 대전에 도착한 가운데,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6월16읠 약속 국민연대",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사진은 발언을 하고 있는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홍영미(고 단원고 2학년 8반 이재욱 학생 모친)씨.
ⓒ 오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책임자들을 처벌할 수 있는 공소시효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세월호 참사 7주기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이 이뤄지도록 특별법 개정 운동을 벌이고 있는 '416진실버스'가 대전에 도착했다.

'416진실버스'는 지난 6일 서울 청와대 앞을 출발해 오는 26일까지 전국 28개 도시를 순회하면서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개정'과 '4.16세월호참사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 기록물 공개 결의' 등 2가지 청원에 대한 10만 국민동의청원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12일 전국 순회 7일차이면서 11번째 도시인 대전에 도착한 '416진실버스'는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이날 오전 대전시청 사거리에서 '캠페인'과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또한 오후에는 대전역 서광장과 으능정이 거리 등에서 캠페인 및 버스킹을 진행하고, 저녁에는 중구 대흥동 빈들교회에서 대전지역 단체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세월호 참사 7주기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통령기록물과 국정원, 군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하고,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권한 강화 및 기간 연장, 조사인원 확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 내년 4월로 끝나는 세월호 참사 책임자들에 대한 공소시효를 정지해야 하고, 이러한 조치를 바탕으로 '구조방기이유'와 '침몰원인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을 담아 '416진실버스'에 동행하고 있는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6월16읠 약속 국민연대'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모두발언에 나선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홍영미(고 단원고 2학년 8반 이재욱 학생 모친)씨는 "세월호참사 7주기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당장 해야 할 일들이 많다. 그 중 문재인 정부와 국회가 해야 할 일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4.16진실버스가 전국의 시민들을 만나러 다니는 이유는 대통령은 대통령의 권한을, 국회는 국회의 권한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세월호참사의 성역 없는 진상규명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하기 위해서다"라면서 "국민 10만 명의 국회 입법동의청원을 조기에 성공시킨다면 국회를 넘어 문재인정부에게도 큰 압박과 격려가 될 것이다. 진정한 국민의 힘, 시민의 힘을 보여 달라. 4.16진실버스에 새긴 우리의 요구들을 한 목소리로 함께 외치고 알려 달라"고 호소했다.

진상규명 촉구발언에 나선 서준수 4.16연대 운영위원은 "세월호 참사 후 진상규명 활동을 시작한 지 6년 반의 세월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이루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고 이제 6개월이라는 시간밖에 남지 않았다"며 "얼마 전 공무원 1명이 월북을 시도하다가 숨진일에 대해 보수언론과 국민의 힘이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한다. 국민 1명의 생명이 소중하듯, 304명의 희생자들에 대해서도 같은 마음이기를 간절히 바라고, 그리하여 남은 6개월 내에 반드시 성역없는 세월호 진상규명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416진실버스'가 12일 대전에 도착한 가운데,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6월16읠 약속 국민연대',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416진실버스"가 12일 대전에 도착한 가운데,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6월16읠 약속 국민연대",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강영미 대전참교육학부모회 대표도 발언에 나섰다. 그는 "온 국민을 충격에 빠트렸던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6년이 지났고, 세월호의 진실을 밝혀달라고 수없이 외쳤지만 여전히 우리는 2014년 4월 16일에 머물러 있다"며 "단 한명의 아이도 구하지 않은 무능한 권력을 심판하며 촛불정권을 세웠고 세월호 참사의 조속한 진상규명을 기대했지만, 3년이 지나도록 책임자 처벌은커녕 침몰의 원인조차 규명되지 못했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표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온전히 밝히기 위해서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기간에 제약을 두어서는 안 되며 공소시효 또한 정지해야 한다. 충분히 활동할 시간을 부여해서 세월호 관련 범죄자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대통령과 21대 국회는 이제 약속을 지켜야한다. 416 관련 대통령 기록물 공개와 사회적참사 특별법 개정을 통해서 '세월호 참사 7주기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의 의지를 보여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진실을 온전히 밝히기 위해서 사회적참사특별법을 개정해야 한다. 무엇보다 조사활동 및 보고서 작성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의 통제로 제대로 수사를 하지 못한 것을 고려하여 공소시효를 연장하는 것도 필수적"이라며 "아울러 정부가 보관하고 있는 자료와 관련자에 대한 정보를 가감 없이 공개하고 수사와 협조하도록 하는 것이 진상규명의 핵심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여야는 정략적 이해득실을 따지지 말고 대통령 기록 공개결의에 협력해야 한다. 더불어 국정원, 군은 보유한 세월호 관련 모든 기록, 관련자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들 정부기구가 해당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 하여 수사와 조사에 협력하도록 국정책임자로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국회와 대통령의 의지"라고 강조하고, "국회의원들은 21대 총선에서 국민과 세월호 피해자들에게 했던 약속을 지켜야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과 집권 이후 국민과 세월호 피해자들에게 성역 없이 진상을 밝히겠다고 약속한 것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세월호, #세월호공소시효, #416진실버스, #세월호진상규명,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