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일 마포구청 앞 기자회견에서 마포구 공직자 부정부패 주민대책위원회 구성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19일 마포구청 앞 기자회견에서 마포구 공직자 부정부패 주민대책위원회 구성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마포구 공직자 부정부패 주민대책위원회

관련사진보기


마포구 공직자 비리 의혹 연루 소식에 분노한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꾸렸다. 대책위는 비리 의혹에 연루된 구청장과 구의원의 책임을 묻는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 19일 오전 마포구 관내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지역 주민으로 구성된 '미포구 공직자 부정부패 주민대책위원회'는 마포구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비리 의혹에 연루된 마포구 공직자들에 대한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서종수 구의원(국민의힘, 신수동·용강동)의 검찰 기소 의견 송치에도 불구하고 마포구의회는 오늘까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마포구의회가 이렇게 수수방관하고 있는 이유는 해당 의원을 징계해야 할 마포구의회 의원의 상당수가 불법적이거나 부도덕한 업무추진비 사용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관련하여 대책위원회는 지난 5일 JTBC <뉴스룸>을 통해 보도된 마포구의회 한일용 구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교동·망원1동), 김영미 구의원(더불어민주당, 망원2동·성산1동·연남동)의 부적정한 업무추진비 사용 의혹을 꼬집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한일용 구의원은 자신의 가족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1200만 원이 넘는 업무추진비를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고, 김영미 구의원은 동료 구의원의 이름을 허위로 기재해 식당에서만 1400만 원의 업무추진비를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대책위원회는 "현재 마포구 공직사회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가릴 것 없이 부정부패로 얼룩져 있고 올바른 행정을 집행해야 할 마포구청과 마포구청장도 예외는 아니"라면서 "참담하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평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한 시민사회단체 대표가 업무추진비 세부 내역 공개를 요구하자 식사 자리를 마련해 1인당 4만 원 짜리 식사 메뉴 주문을 제안하는가 하면, "가끔씩 소주 한잔하자"며 해당 대표자를 회유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19일 마포구청 앞 기자회견에서 마포구 공직자 부정부패 주민대책위원회 구성원들이 비리 의혹에 연루된 공직자들의 얼굴이 그려진 탈을 쓰고 소독약을 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19일 마포구청 앞 기자회견에서 마포구 공직자 부정부패 주민대책위원회 구성원들이 비리 의혹에 연루된 공직자들의 얼굴이 그려진 탈을 쓰고 소독약을 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마포구 공직자 부정부패 주민대책위원회

관련사진보기

 
대책위원회는 주민 참여를 통해 비리 연루 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기자회견에서 대책위원회는 "우리는 이 모든 부정부패의 사실들을 마포구민에게 적극 알려낼 것"이라면서 "필요하다면 모든 행정적, 법적 조치를 통해 잘못된 일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책위원회는 비리 의혹에 연루된 구의원들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 해당 공직자에 대한 진상조사와 징계 절차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기자회견문 낭독이 끝난 후 대책위원회는 비리 의혹에 연루된 마포구 공직자들의 탈을 쓴 이들에게 소독약을 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한편 대책위원회 출범과 관련하여 마포구청은 "별도로 드릴 말씀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리 의혹에 연루된 구의원들은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태그:#마포구, #마포구청, #마포구의회, #대책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글을 읽습니다. 글을 씁니다. 그 간격의 시간을 애정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