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부산본부 등 부산지역 16개 단체가 2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2020 부산민중대회 개최를 선포하고 있다.
▲ "2020부산민중대회 개최" 민주노총 부산본부 등 부산지역 16개 단체가 2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2020 부산민중대회 개최를 선포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노동 현안과 민중생존권 문제 해결 등을 구호로 하는 도심 집회가 14일 부산역에서 열린다.

2020 부산민중대회 추진위(아래 추진위)는 2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0년 부산민중대회 개최'를 선포했다. 일시는 주말인 14일 오후 2시, 부산역이 집회 장소다. 주요 의제로는 △ 노동개악 저지, 재벌개혁 후퇴 규탄 △ 코로나 시대 민생위기 극복, 사회공공성 강화 △ 미세균전부대 추방 △ 민주주의 쟁취, 사회대개혁 이행 등이 제시됐다.

이는 16개 단체로 구성된 추진위가 최근 대표자·기획단 회의를 통해 안건과 명칭, 의제 등을 논의한 결과다. 추진위에는 부산민중연대,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산여성회 등 노동·시민사회와 노동당·변혁당·정의당·진보당 등 4개 부산지역 진보정당 등이 참여한다.

같은 날 전국에서도 동시다발 민중대회가 열리는데 외침은 지역마다 다르다. 전국민중대회준비위의 구호는 "민중생존권 쟁취, 사회 불평등 해소, 한반도 평화실현, 문재인정부 규탄"이다. 부산지역은 코로나 상황에서의 노동 문제와 사회공공성 확보를 가장 앞에 내세웠다.

이들 단체는 개최선포 회견문에서 "촛불항쟁 4년, 적폐정권 퇴진이후 새정부가 들어섰지만, 민중의삶은 달라지지 않았고, 코로나로 고통은 더욱 심각한 상황에 놓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량 정리해고, 매출 급감 등 노동자·서민의 생존권 문제가 전방위적 위기라고 진단했다.

이들 단체는 "그런데도 정부의 손길이 특권층을 향하고 있으며 비상대책도 기업의 배를 불리는 방향으로 집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은 '토건 부양책으로', 의료공공성이 아닌 '민영화 추진으로', 국방예산은 대폭 증액하면서 '농민 지원은 2%', 노점상은 '긴급지원지원 대상 제외'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남북 관계와 미군 문제도 짚었다. 이들 단체는 "정부가 한미워킹그룹에 속박되어 '동맹대화'를 추진해 남북관계를 악화시켰다"라며 "부산항 8부두세균실험실도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미군을 변호하는 데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발언에 나선 주선락 민주노총 부산본부 사무처장은 "노동개악 등을 막아내는 것은 민주노총뿐만이 아닌 이 땅 1500만 노동자와 가족을 지키기 위함"이라며 "민중의 단결, 이것에 우리가 싸울 무기"라고 강조했다.  

태그:#2020부산민중대회, #민중대회, #사회공공성, #노동개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