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지난 10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지난 10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집을 여러 채 가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38명 가운데 22명이 10월말 기준 주택 처분을 완료했다. 민주당은 남은 16명도 올해 안에 주택 처분을 마칠 계획이며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들에게는 내년 3월말까지 다주택 해소를 권고했다고 밝혔다.

4일 민주당 윤리감찰단(단장 최기상 의원)은 국회의원 174명과 광역자치단체장 12명의 주택 보유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회의원 38명과 광역자치단체장 2명이 다주택자라고 발표했다. 민주당은 4.15 총선 공천 당시 '다주택자 배제' 방침을 내세웠다가 선거 후에도 의원들의 다주택 보유 현황이 드러나 난감해졌다. 이후 이낙연 대표는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주택보유현황 전수조사를 윤리감찰단에 지시했고, 이번에 1차 결과가 나왔다(관련 기사 : 이낙연 "당 내 다주택자 윤리감찰단 조사 요청").

이에 따르면 10월 31일까지 국회의원 22명은 주택 처분을 마쳤다. 나머지 의원들은 부모님 등 가족이 거주하거나 공동상속한 고향집 등이라 진행이 다소 늦어지고 있지만 연내 다주택 해소를 목표로 처분 절차를 밟는 중이다. 또 광역자치단체장 다주택자들은 늦어도 내년 3월말까지는 다주택 해소를 권고받았다. 

최기상 윤리감찰단장은 "사실상 처분이 곤란해보이는 일부 대상자와는 처분 여부, 방법 등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리감찰단은 기초자치단체장 154명과 광역의회의원 643명, 기초의회의원 1598명의 전수조사를 진행, 다주택자에게는 내년 3월말까지 처분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또 지방의회 의원 중 다주택 보유자의 경우 이해충돌 염려가 있는 상임위원회 소속이라면 올해 사무감사 완료 후 연말까지 변경하라고 권고했다.

이낙연 대표는 "다주택 처분에 대해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집권여당으로서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당부했다. 또 "투기성 주택 보유가 확인되거나 다주택 해소라는 당의 권고에 정당한 사유 없이 협조하지 않을 경우 향후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시 불이익을 주는 등 단호하게 대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태그:#민주당, #다주택, #윤리감찰단, #이낙연, #최기상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