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1월 15일 총리 관저에서 출입 기자들을 만나 '벚꽃 모임'을 개인 후원회 친목 행사로 이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1월 15일 총리 관저에서 출입 기자들을 만나 "벚꽃 모임"을 개인 후원회 친목 행사로 이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24일 오후 1시 40분]

아베 정권 임기말에 터졌던 '벚꽃을 보는 모임'의 비리 내용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일본 최대 부수 <요미우리신문>은 24일자 신문에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지난 5년간 아베 전 총리측이 전야제 행사를 연 호텔에 지급한 총액은 2300만 엔이지만 참가자들로부터 거둔 회비는 1400만 엔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도쿄지검 특수부가 그 차액 800만 엔(약 8500만 원)을 아베 전 총리측이 보전해줬을 것으로 보고 수사중이라고 전했다. 만약, 차액을 아베 측이 보전해줬다면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한다.

전부 참가자 회비로 충당했다더니... 대납 영수증 드러나

아베 전 총리는 재임시절 정부가 매년 봄 왕실가족과 유공자, 외교사절 등을 벚꽃으로 유명한 도쿄의 유원지 신주쿠교엔(新宿御苑)에 초대하는 '벚꽃을 보는 모임' 행사에 지난 2013년부터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을 대거 초대해왔다.

정부 행사에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을 초대한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행사 전날 도쿄의 최고급 호텔에서 열린 전야제 행사의 비용 일부를 아베 측이 대납한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참가자 1인당 회비는 5000엔이었지만 이 호텔의 식사비(최소 1만1000엔)에 비해서 너무 저렴했기 때문이다.

아베 측은 지금까지 참가자들이 자신의 식비를 직접 지불했기 때문에 남은 돈이 없고, 때문에 기록을 남기지도 않았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일본의 시민단체와 법학자들은 아베 전 총리를 정치자금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냈다. 이들은 아베측이 기록을 남기지 않은 데 대해 정부 행사에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을 초대해 접대한 것을 숨기기 위한 술수라고 비판했다.

그런데 이제 그 꼬리가 잡힌 것이다. 행사가 열린 호텔측이 아베측으로부터 차액을 받은 사실이 적힌 영수증을 작성해 아베측에게 전달한 사실이 적발된 것이다. 도쿄지검측은 호텔과 아베측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하는 한편 아베 전 총리의 비서와 지지자 등 20여 명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세 나선 야당 "국회에 아베 초치해 해명 들어야"

아베 측은 검찰조사에 협조하겠다고 했으나 야당측은 공세를 시작했다.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아즈미 준 국회대책위원장은 "(아베 전 총리가) 그만뒀지만 큰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먼저 본인의 입으로 설명해야 한다"며 25일 열리는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초치할 것을 여당인 자민당에 요구했다. 에다노 유키오 대표도 "사실이라면 대단히 심각한 사태"라며 "정치 윤리의 문제이니만큼 철저히 추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권 자민당과 연립정권을 구성하고 있는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츠오 대표는 야당의 국회 초치 요구에는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며 유보입장을 보이면서도 "본인 자신의 설명 책임은 있다"고 말했다.

지난 9월 아베 전 총리는 자신의 지병이 재발했다며 갑자기 사임했지만, 일각에서는 각종 비리와 관련된 재판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었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당시 <오마이뉴스> 인터뷰에서 "일부는 벌써 재판이 시작됐고 아베 전 총리 자신도 곧 참고인으로 불릴 가능성이 있다"며 "이 때문에 아베가 검찰에 라인이 있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을 총리로 선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아베 전 총리는 '벚꽃을 보는 모임' 문제를 포함해 '모리토모학원문제', '가케학원문제' 등 재임 중 일어난 각종 스캔들에서 지금까지 용케 빠져나왔다.

그러나 강력한 우군이었던 구로카와 히로무 도쿄고검장이 지난 봄 내기 마작 사실이 드러나 낙마한 지금 아베 전 총리가 또다시 위기를 헤쳐나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태그:#아베, #벚꽃을 보는 모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