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통일부는 지난해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에 지원을 추진했지만, 북 측의 무응답으로 지원이 보류된 쌀 5만t 대북지원 사업비용 환수를 추진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정부는 작년 6월 WFP를 통해 쌀 5만t 대북지원을 추진해왔는데, 현재까지 아무련 변화가 없다"면서 "WFP와 사업관리비 1177만 달러(약 129억 원)를 환수하는 방향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 대변인은 "연내 환수를 목표로 협의하고 있다"며 "환수되면 남북교류협력기금 쪽으로 다시 편입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019년 6월 통일부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국내 운송비를 포함해 쌀 5만t의 국제 시세에 해당하는 금액(약 272억 원) ▲국내항에서 북한항까지의 수송비와 북한 내 분배와 모니터링 비용 등 행정비 1177만 달러를 의결한 바 있다.

이후 운송비와 장비비, 모니터링비 등 사업관리비는 남북협력기금을 통해 WFP에 선지급되었다.

하지만, 당시 북한은 한미연합훈련 재개 등을 빌미삼아 수용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뒤 대북 쌀 지원은 현재까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통일부는 올해에도 WFP를 통해 지속적으로 대북 쌀 지원을 북한 당국에 타진하고 있지만, 북한은 지난해 7월 이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정부의 대북 쌀 지원 사업에 대한 입장을 선회한 것은 아니다"라며 "내년에 동일한 사업을 또 추진할지는 검토 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통일부, #대북 쌀 지원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