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 상평산업단지 전경.
 진주 상평산업단지 전경.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진주 상평일반산업단지 재생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진주시는 이 사업이 지난 4일 경남도의 승인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상평산단은 1978년 지방공업 개발 장려지구로 지정된 산업단지로 1980년대 지역경제 성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었으나 대동공업사의 대구 이전, 실크산업의 쇠퇴 등 노후한 산업단지라는 인식으로 경쟁력이 점차 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진주시는 상평산단이 2014년 정부의 노후산단 재생사업 제2차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노후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편의시설을 확충해 근로․정주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산업단지 경쟁력을 향상시킬 방안을 고민해 왔다.

진주시는 2018년 12월 기본구상인 재생계획을 경남도로부터 승인받고 재생사업지구로 지정․고시한 이후 국토부 타당성 검증과 진주시 재생추진협의회 자문, 경남도 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모두 마치고 재생사업지구계획을 경남도로부터 승인받게 되었다.

이번 재생사업에는 협소한 도로와 노상 불법주차로 인한 교통체증을 해소해줄 도로구조 개선과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장 4곳 설치, 근로자들의 휴식 및 정서함양을 위한 소공원 조성(3개소) 등 공공기반시설을 확충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또 유치업종을 주력산업고도화지구, 신성장산업복합지구, 도시형산업유치지구로 배치‧계획 하였으며, 이는 기존에 운영하는 업종의 규제가 아닌 단계적, 점진적인 업종재배치로 각 지구별 특화시설이 집적되도록 산업시설 복합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진주시는 기반시설 확충사업과 별도로 민간의 투자 촉진을 위한 복합용지 도입을 위해 국토연구원과 공모안을 마련하여 내년 초 실효성 있는 계획을 수립 시행할 계획이다.

진주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공동개발 중인 상대동 일원 활성화구역 개발사업은 최근 사업설명회를 거쳐 LH에서 환지계획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진주시는 2021년 초 기반시설 편입토지 보상을 시작으로 2025년 12월까지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상평산단 재생사업을 통해 입주업체가 보다 좋은 환경에서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민간 자력 복합개발을 유도해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도심형 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진주 상평산업단지 전경.
 진주 상평산업단지 전경.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태그:#진주시, #상평일반산업단지, #재생사업, #경상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