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에너지정의행동, 부산환경회의, 사)에코언니야 등 부산지역 환경단체와 부산지역 진보정당들이 12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가덕도 신공항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부산에너지정의행동, 부산환경회의, 사)에코언니야 등 부산지역 환경단체와 부산지역 진보정당들이 12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가덕도 신공항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부산에너지정의행동

관련사진보기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둘러싸고 찬성·반대 주장이 한 장소에서 쏟아졌다. 환경단체와 진보정당은 기후위기와 환경파괴 등을 이유로 "가덕신공항, 김해신공항 추진을 반대한다"고 밝혔고, 가덕신공항을 찬성하는 단체는 "특별법 제정 등 조속한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시청 앞, 가덕신공항 놓고 엇갈린 의견

부산에너지정의행동, 부산환경회의, 사)에코언니야 등 부산지역 환경단체와 노동당·미래당·사회변혁노동자당·정의당·진보당 부산시당, 부산녹색당 등 진보정당은 12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가덕신공항을 규탄하는 공동 입장을 발표했다. 가덕신공항에 비판적 태도를 보여온 진보정당 외에 여러 단체까지 하나로 뭉쳐 부산에서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다.

이날 20여 개 정당·단체는 "부산시와 여야 거대정당은 물론 언론, 기업, 시민단체 할 것 없이 가덕신공항 홍보에 열을 올리며 '신공항 반대'가 마치 '부산 발전 반대'인 것처럼 몰아세워 다른 목소리를 원천 봉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공항 수요가 감소했고, 탈탄소 시대에 신공항은 어울리지 않는다. 전 세계를 오가는 사람과 과도한 물류 이동은 기후위기와 코로나 확산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세계적 추세 또한 공항 확장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이 터미널 증축 계획을 보류하고, 영국 히드로공항의 활주로 추가건설 계획도 파리협약의 온실가스 감축 책무 위반으로 위법 판결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환경적 기피대상으로 전락한 항공산업을 지역 먹거리산업으로 추진하는 상황이 부끄럽다"고 밝혔다.

아울러 "여야 정당들의 가덕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추진과 생명을 외면하고 토건 세력의 욕망을 채우려는 시도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의 외침은 "각종 감염병의 확산, 극단적 기후 이상들이 보이는 경고, 멸종 위기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호소로 이어졌다.

반면, 같은 시각 시청 정문에서는 전혀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 가덕도허브공항 시민추진단 등은 가덕신공항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요구하며 집회, 가두행진을 펼쳤다.

가덕신공항 특별법은 예타 면제 등 신공항 건설에 필요한 절차, 지원 사업, 소요 재원의 조달 등에 필요한 특례 및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한다. 민주당에서 138명의 의원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안을, 국민의힘에서 15명이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안을 각각 발의했다.

여야가 발의한 법안을 언급한 이들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은 김해신공항의 치명적 문제로 검증위가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판정에 따른 것"이라며 "시간적 제약과 정치적 소용돌이에서 벗어나려면 즉각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부 보수언론의 가덕신공항 논조와 인천 등에서의 반대를 규탄하며 "왜곡된 정보 확산, 억지주장 중단"을 요구했다. 대구 경북을 향해서도 "가덕도 신공항 반대를 부추기는 행동이 아닌 대화로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찬성 단체 측은 앞으로 한 달간 매주 화요일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부산시가 공개한 가덕신공항 예상도.
▲ "여기가 가덕 신공항" 부산시가 공개한 가덕신공항 예상도.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태그:#가덕신공항, #가덕도, #동남권관문공항, #찬성, #반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