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스텔라데이지호 선사 폴라리스쉬핑 김완중 회장 관련 탄원서.
 스텔라데이지호 선사 폴라리스쉬핑 김완중 회장 관련 탄원서.
ⓒ 제보자 제공

관련사진보기

 
오는 27일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고 선사인 폴라리스쉬핑 김완중 회장의 2심 선고를 앞두고 폴라리스쉬핑이 거래업체에 김 회장 등에 대한 선처를 담은 탄원서 작성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폴라리스쉬핑 납품업체 직원 A씨는 21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팀원이 열 명이 넘는데 지난해(2020년) 말 탄원서 작성을 요구받았다"면서 "탄원서를 건네받은 뒤 일주일쯤 지나 팀원 모두의 탄원서를 걷어갔다. 솔직히 폴라리스쉬핑에 납품하는 입장에서 어쩔 수 없었다. 탄원서를 걷어간 뒤 폴라리스쉬핑과의 거래량이 늘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선원들이 이유도 모른 채 망망대해에서 침몰해 젊은 나이에 허망하게 다들 죽은 건데, 김완중 회장이 실종선원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해도 부족한 상황에서 이렇게 (2심) 선고를 앞두고 거래업체 직원들에게까지 탄원서 서명을 요구하는 것은 정말 맞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오마이뉴스>가 A씨를 통해 확보한 탄원서에는 '2020노151 선박안전법위반 등' 사건번호가 정확하게 명시된 채 피탄원인으로 피고인 김완중 폴라리스쉬핑 회장을 비롯해 함께 기소된 5인과 주식회사 폴라리스쉬핑 등이 적시됐다. 또 탄원인의 이름과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자필로 기재하도록 돼 있다.

탄원서 본문에는 "선박안전법 위반으로 기소된 김완중 등 5인 및 폴라리스쉬핑에 대하여 재판장님의 너그러운 선처를 부탁드리며 글을 올리게 되었다"면서 "뜻밖의 사고 이후 폴라리스쉬핑 임직원들이 실종선원들의 가족들을 위로하고 재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고심하고 수많은 노력을 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폴라리스쉬핑 임직원들의 노력에 진정성이 느껴졌다"라고 적혔다.

스텔라데이지호 선사 폴라리스쉬핑 "탄원서 요청한 적 없어"

그러나 스텔라데이지호 선사인 폴라리스쉬핑 측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거래업체에) 탄원서를 요청한 적 없다"면서 해당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폴라리스쉬핑이 해운업계에서 어느정도 위치가 있다보니 1월 2심 선고를 앞두고 자발적으로 돕겠다는 요청이 왔고 이들 중 누군가 탄원서를 보내준 것 같다"면서 '탄원서 작성이 자발적이지 않았다는 제보가 있었다'는 말에 "그런 일 없다. 폴라리스쉬핑의 공식 입장은 탄원서를 요청한 사실이 없고 자발적으로 원하는 사람들이 도운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2020년 2월 부산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에서 김완중 폴라리스쉬핑 회장은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의 실형을 받았다. 당시 재판부는 김 회장에 대한 검찰의 기소 내용 중 복원성 유지 부분은 무죄로 보고, 선박 결함 미신고 행위에 대해서만 유죄를 인정했다. 당시 1심 재판부는 폴라리스쉬핑 법인에 대해 벌금 1500만 원을 선고했다. 검찰은 항소했다. 오는 27일 부산고등법원에서 2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스텔라데이지호는 2017년 3월 31일 철광석 26만t을 싣고 브라질을 떠나 중국으로 향하던 중 우루과이 동쪽 3000km 해상에서 "물이 샌다"는 메시지를 보낸 뒤 침몰했다. 전체 승선원 24명 중 필리핀 선원 2명이 구조됐지만, 한국인 선원 8명과 필리핀 선원 14명 등 22명은 실종상태다.

정부는 지난 2019년 2월 14일부터 9일 동안 스텔라데이지호 1차 심해수색을 통해 유해로 추정되는 흰색 뼈를 발견했다. 그러나 정부와 계약한 심해수색업체인 오션인피니티사가 '유해 수습이 과업 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다'라는 이유로 발견 유해를 그대로 두고 왔다. 이후 실종 선원 가족들은 사고 원인 규명 및 유해수습을 위해 2차 심해수색 재개에 매달렸지만 기재부가 예산 배정에 반대해 왔다. 앞서 기재부는 <오마이뉴스>에 "스텔라데이지호와 관련된 기본 입장은 민간 선사(폴라리스쉬핑)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이런 문제는 민간 선사와 실종선원 가족들 간에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밝힌 바 있다.

태그:#스텔라데이지호, #폴라리스쉬핑, #탄원, #김완중, #심해수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